대림산업, 국내 최대 3천400t 짜리 플랜트 모듈 설치 완료


길이 36m, 폭 16m, 높이 46m 

아파트 16층 높이

중형 승용차 2천300여대 무게


울산 에쓰오일(S-OIL) 온산공단 공사 현장

3조5천억원 짜리 대형 프로젝트

2018년 4월 준공


    대림산업은 울산 에쓰오일(S-OIL) 온산공단 공사 현장에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모듈 설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플랜트 모듈이 울산 S-OIL 플랜트 현장에 설치되고 있다.[대림산업 제공=연합뉴스]


S-OIL 온산공단 프로젝트는 국내 단일 플랜트 프로젝트 중 역대 최대 규모로 대림산업이 대우건설과 함께 수행하고 있다.


공사 금액만 3조5천억원에 이르는 대형 프로젝트로, 석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 기름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공사다.


대림산업은 협소한 현장 부지 여건과 짧은 공사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 모듈 공법을 도입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육상 플랜트는 각종 부품과 장비를 현장으로 반입, 조립해 건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모듈 공법은 이와는 달리 주요 구조물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반입 후 설치하는 방식이다.

모듈 공법은 다양한 공정을 병행해서 진행할 수 있어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


또 현장에서 다른 공정 간의 충돌을 방지해 이로 인한 안전사고도 줄일 수 있다.

이에 대림은 주요 플랜트 구조물을 56개의 모듈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옮겨 설치하고 있다.


플랜트 모듈이 광양항만을 출발하기 위해 전용선박으로 옮겨지고 있다.

[대림산업 제공=연합뉴스]


이번에 설치된 모듈은 국내에 설치된 플랜트 모듈 중에서 최대 규모다.

길이 36m, 폭 16m, 높이 46m 크기로 중량은 약 3천400t이다.


높이는 아파트 16층, 무게는 중형 승용차 2천300여대를 합한 것과 같다.

모듈은 전남 광양에서 11개월에 걸쳐 제작됐다.




이후 광양항을 출발해 육상 및 해상 운송을 통해 4박 5일만에 울산 현장에 설치됐다.

육상 운송을 위해 대형 구조물, 선박 등을 운반하는 특수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SMPT) 108축이 동원됐다.


모듈 트랜스포터는 한 축당 4개의 타이어로 구성돼 있으며, 총 108축은 약 4천800t 무게까지 중량물을 들어 올려 이동시킬 수 있다.


해상 운송을 위해서는 3천600㎡ 규모의 적재공간을 갖춘 2만t급 전용선박이 투입됐다.


대림은 모듈의 중량으로 인한 선박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수 개월에 걸쳐 선박 데크를 보강 설계하고 해상 운송용 고정대를 설치했다.


S-OIL 온산공단 프로젝트는 2015년 12월 공사에 착수해 현재 61.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대림은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 이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에 따라 잔여 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 2018년 4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대림은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모듈 공법 시공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외 플랜트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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