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체별 2017년 상반기 BIM 용역 실적
빌딩스마트협회,
국내 BIM 용역실적 발표
[지난기사] 2017년 8월 8일
(사)빌딩스마트협회(www.buildingsmart.or.kr)는 2017년 상반기 국내 업체별 BIM적용실적 등록 순위를 발표하였다. 협회는 2009년부터 운영 중인 BIM적용사업 실적등록 제도는 발주자들 및 국내회원사들로부터 공식적인 자료요청이 점차 증가에 따라 BIM적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제공함으로써 국내 BIM적용 사례에 대한 정보를 널리 보급하려는 목적으로 하고 있다.
BIM을 활용한 공정시뮬레이션 출처 연우테크
BIM적용실적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등록신청을 하게 되며 구체적인 검증절차를 거쳐 등록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하반기 BIM적용실적 등록부터는 새로운 방식으로 보다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국제수준의 BIM실적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단계별 진행 중이다.
BIM적용실적은 국내 건설사, 설계사무소, 엔지니어링사, CM사, IT&Software사, BIM특화설계업체 및 Green BIM업체 등 모든 BIM분야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이번에 발표된 2017년 상반기 BIM적용실적은 설계사무소 6개사 39건, CM사 2개사 7건, IT&Software업체 1개사 7건 총 53건으로 집계되었다.
2009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의 누적 BIM적용실적 총수행건수부문은 설계사무소에서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가 총 78건, CM사에서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가 20건, 엔지니어링사에서 엠티엠디지털컨스트럭션이 27건, IT&Software사에서 두올테크가 86건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로써 2017년 상반기까지의 BIM적용실적등록은 총 1,076건이 등록되었다.
빌딩스마트협회는 2016년 BIM적용실적 등록 자료부터 연세대학교 건설IT연구실(이강 건축공학과 교수)을 통하여 자료 분석을 시작하였다. 2017년 상반기에 등록된 BIM적용실적을 바탕으로 공공/민간 발주 비율, 건축/도시/토목 사업비율, 발주관리 방식별 비율, 입찰/계약방식 비율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보고서는 빌딩스마트협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빌딩스마트협회는 정기적으로 실적 확인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국내 BIM적용 현황을 정확하게 알리고, 각종 사업에 BIM이 어떤 범위와 수준으로 구현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BIM적용실적에 따른 사업별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CAD&Graphics 2017년 8월호
케이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