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시설물 유지보수 분야 ‘2017 MAIREINFRA’ 개최..."세계 석학들 ‘한 자리에’"



‘2017 MAIREINFRA’ 19일부터 

3일 간 서울서 개최

국제 교통인프라 유지보수학회(iSMARTi, 회장 이호신) 주최


   SOC 시설물 유지·보수 분야의 전 세계 석학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장이 마련된다.


출처 http://maireinfra.org

edited by kcontents


국제 교통인프라 유지보수학회(iSMARTi, 회장 이호신)가 주최하고, 한국도로학회와 한중문화협회, 한국재난정보학회, 한국건설관리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7 MAIREINFRA’ 행사가 오는 19일부터 사흘 간 서울 동대문 소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유지보수, 건설관리, 안전 분야 등 크게 세 분야에 세계적으로 저명한 석학들이 강의자로 나서는 한편, 20여 개국에서 참여한 학자들의 100여 편이 넘는 논문 발표와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를 주최한 iSMARTi는 20년의 역사를 지닌 국제적 학회로 지난해 이호신 교수가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호신 교수는 서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미 스탠포드대학과 텍사스 오스틴대학에서 석사와 박사를 각각 받았다. 이후 워싱턴주립대와 유타주립대에서 교편을 잡은 이후 현재 미 아이오와주립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iSMARTi 이호신 회장을 만나 행사 취지와 내용에 대해 들어봤다.

 

학술대회를 소개해 달라.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 이호신 교수

 

   학술대회는 관련 분야 연구진들과 정부 부처, 컨설턴트, 시공사가 SOC 시설의 건설, 유지보수와 관련된 기술 발전과 혁신에 관한 견해를 나눌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대회는 SOC 시설물의 지속 가능성 확보와 함께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유지보수 분야를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다.

SOC 시설물은 경제적 번영과 공공복지의 근간이다. 최근 SOC 시설물과 관련해 지속 가능성·리질리언스 확보를 위해 에너지 비용 절감과 안전성 향상은 물론 환경오염 최소화를 실현할 수 있는 SOC 시설물 유지보수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변화에 창의적인 방식으로 답해야 하는 도전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포장도로와 철도 트랙, 건설 공학과 건설 사업 관리, 재난 대비 안전성과 유지 가능성 등 세 가지 분야의 기술적 발전 방향과 관련해 20여 개국 전문가들이 모여 활발한 기술 교류가 이뤄진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주요 연설가들이 개막식과 본회의에서 기술적 발전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SOC 시설물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유지보수 재료와 방법, 관리시스템 등을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되고, 신기술 발표와 개발 기술들의 실용화에 대한 논의 등도 이뤄진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유지보수 분야에서는 친환경 아스팔트 재료를 비롯해 도로건설 공법, 건설 재료 재활용, 철도 트랙 자동화 검증시스템 등에 대한 기술 발표와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건설관리 분야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교량 자동검측 장비와 UHPC 실용화 연구를 다루고, 안전 분야에서는 안전 관리 지표와 함께 재난 대비 시설물 보수, 재난대응 정보, 교통과 건설 안전 향상 등에 대한 기술적 교류가 이뤄진다.

또한, 다양한 워크숍도 열린다. 미 연방 항공부 관계자의 활주로 포장에 대해 설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의가 열리고, 중온기술이나 UHPC 등 국내의 탁월한 기술의 국제 진출을 위한 워크숍도 계획돼 있다.

미국 재난연구센터장이 강의자로 나서 재난 방재시스템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이외에도 18일 열리는 전야제에서는 지속가능한 SOC 시설물 유지보수에 대한 토론회를 국회 세미나실에서 개최하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 인사들을 환영하는 만찬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 마지막 날에는 인천공항공사 제2청사 공사현장 견학도 진행할 계획이다.

끝으로 이번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진행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은 iSMARTi 부회장직을 맡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권수안 박사와 중앙대학교 조윤호 교수에게 감사드린다. 


오성덕 기자 건설기술신문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