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선 개량2단계 3공구 '남포3터널' 관통


길이 4,880m

열악한 공사여건에도 

완벽한 안전관리로 ‘無사고’ 공사 완료 


  한국철도시설공단 충청본부(본부장 이동렬)는 장항선 개량2단계 제3공구 공사구간 중 서해안 축 최장 터널인 남포3터널의 굴착을 완료하고, 7월 11일(화) 관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남포3터널은 서해안 축 최장 철도터널이며, 길이는 4,880m로, 충남 보령시 남포면과 웅천읍을 통과한다. 이 터널은 ’15년 6월 착공하여 2년 1개월에 걸쳐, 사업비 432억 원, 연인원 49,000명, 덤프트럭 외 장비 10,200대 등 많은 인력과 장비가 투입되었다. 


이 터널 굴착공사는 옛 탄광이 있던 자리로, 굴착 시 석탄층 등 다양한 단층과 지하수가 용출되는 등 공사여건이 열악하고, 공정준수를 위해 24시간 작업이 진행되었음에도, 완벽한 안전관리를 통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동렬 본부장은 “철저한 안전관리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장항선 개량2단계공사를 마무리할 것”이라며, “이 사업의 2020년 5월 적기 개통으로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항선 개량2단계 3공구 및 남포3터널 공사개요


공 사 명 : 장항선 개량2단계 제3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공사기간 :  ́14년 11월17일 ∼  ́20년 5월 16일

공사금액 : 1,023 억원 (공정율 59.1%)

공사내용 : 총연장 L=7.177km (교량 2개소, 터널 3개소)

참 여 사 : (시공) (주)한라 외 1개사

             (감리) (주)유신 외 3개사

투입인원 : 49,000여 명 투입


남포3터널 공사현황

연    장 : 4.880km

공사금액 : 476억 원

굴착현황 : ’15년 6월 착수, 17년 7월 완료

              * 추진구 총 2개소에서 굴착(양방향 굴착)


첨부파일
[17.07.11] 철도공단 보도자료 (충청본부, 서해안 축 최장 남포3터널 관통!).hwp



철도공단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