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1회「2017년도 도시재생 우수논문 공모전」 개최


새로운 도시재생뉴딜 정책아이디어 논문 공모

창의적 도시재생·주택도시기금 활용방안 제시

8월 20일까지 온라인 접수


  쇠퇴하는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을 더욱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사업의 재원 중 하나인 주택도시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제1회「2017년도 도시재생 우수논문 공모전」이 이달 22일부터 8월 20일까지 개최된다.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정부는「도시재생특별법」시행(’13.12)이후, 13개 선도지역 및 33개 일반지역, 총 46개 국비지원 도시재생 사업을 선정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주택도시기금법」시행(‘15.7) 이후에는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하여 기존 주택 분야뿐 아니라 도시재생 분야까지도 금융지원을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의 역사·문화·관광 자원 등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적·물리적 개선을 종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도시 쇠퇴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정부의 역점정책 중 하나로,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지금까지 진행해온 제도의 개선 사항을 점검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방식을 발굴해낼 계획이다. 


또한, 주택도시기금 도시계정 등을 활용한 도시재생 금융지원의 대상·방식·수단을 다각화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담은 논문들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논문 공모는 논문 작성이 가능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논문은 8월 20일까지 누리집(www.molit.go.kr/regeneration2017)과 이메일(kdi@khug.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접수 받을 예정이다. 


공모 분야는 ①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금융지원 다각화 방안, ②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방안으로, 출품 수는 제한이 없다. 


접수된 논문은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쳐 분야별 대상 1개, 최우수상 1개, 우수상 1개, 장려상 2개 등 총 10개 작품을 선정하여 9월 4일(월)에 수상 결과를 발표하고, 9월 중 시상할 계획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상금 1,200만원과 국토교통부 장관상 및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 사장상을 수여하며, 수상작은 인터넷 매체에 게재하여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 사업방식 개선, 금융 신상품 개발 등 향후 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www.molit.go.kr/regeneration2017)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의처: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044-201-4847, 주택도시보증공사 도시경제금융지원센터 02-3771-6324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에 출품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정부가 기획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추진되고, 도시재생 사업에 금융지원 혜택이 효율적으로 구현되기를 기대한다.”며, “쇠퇴하는 도심에 문화·업무·상업 등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의 역사·문화·인적 자원을 활용한 혁신기능을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 뿐 아니라, 기존 세입자·영세상인 등에 대한 보호 방안(젠트리피케이션 방지)과 사업의 자금조달 방안 등이 이번 공모전에서 많이 도출되길 기대하며, 도출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한글문서 170522(조간) 새로운 도시재생뉴딜 정책아이디어 논문 공모(도시경제과).hwp (736Kbyte) 

파일 170522(조간) 새로운 도시재생뉴딜 정책아이디어 논문 공모(도시경제과).pdf (531Kbyte)

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