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
한국의 미를 고스란히 담은 한옥,
현대화 방안 함께 고민
우리 전통문화인 한옥은 아름다운 처마선, 주변 자연과의 조화 등 전통적 건축 특성에 더해 최근에는 구조, 공간, 가치적 측면의 현대적인 건축기법을 도입하여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건축 주거유형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수상작 개요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이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최근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한옥 건축 경향을 반영한 ‘현대화된 한옥’을 국민들과 함께 더욱 발전시키고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2017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난 2011년부터 시행하여 올해로 일곱 번째 개최되는 국내 최고의 한옥 관련 공모전으로 준공, 계획, 사진의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좋은 아이디어는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먼저 준공 부문은 최근 5년 이내에 준공된 한옥이라면 주제와 무관하게 무엇이든 출품할 수 있고, 해당 한옥의 건축주·설계자·시공자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사진 부문에서는 일반인과 청소년 부문(중·고등학생)으로 나누어 출품자가 정한 주제에 맞는 한옥 관련 사진을 접수받는다.
특히 이번 공모전부터 일반인 부문은 “주제가 있는 연작시리즈*”로 작품 구성을 강화하여 수준 높은 작품들이 접수될 것으로 기대되며, 청소년 부문은 예전과 같이 단작 제출 및 휴대폰 촬영사진 응모도 가능하다.
* 한옥에 관한 하나의 주제를 3장의 사진으로 구성한 연작
계획 부문은 팀(4인 이내)이나 개인 자격으로 응모할 수 있으며 ‘한옥의 현대화’를 주제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
공모 접수는 8월 1일부터 시작하여 4일까지 4일간 진행하며 9월경 최종 당선작을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수상작품은 국가한옥센터 누리집(http://hanokdb.kr)을 통해 일반에 소개하고 9월 중 작품 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밖에 자세한 공모전 취지, 일정, 공모지침 및 참가방법 등은 국가한옥센터 누리집(http://hanokdb.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이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열린 참여의 장인 만큼 한옥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생활에 접목할 수 있도록 현대화 가능성이 높은 다양한 한옥 유형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170515(조간) 2017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건축문화경관과).hwp (17360Kbyte)
170515(조간) 2017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건축문화경관과).pdf (1380Kbyte)
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