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세계 최초 화물열차용 전기이동식 전차선 개발


화물용은 처음

시험 운영 마쳐


   LS전선은 세계 최초로 화물 열차용 전기 이동식 전차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동식 전차선은 일반 철도차량기지에 적용된 적은 있었으나 화물용으로는 처음이다. LS전선은 최근 코레일과 함께 충북 옥천역에서 시험 운영까지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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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은 주로 선로 위쪽에 설치돼 전동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이다. 기존 고정식 전차선은 화물(컨테이너) 하역에 방해가 되는데, LS전선은 전차선을 선로 바깥쪽으로 이동시켜 철도 차량의 화물을 자유롭게 싣고 내릴 수 있게 했다. 


LS전선은 이동식 전차선이 화물 운송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철도 물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동열차는 디젤보다 유지비가 적게 들고, 견인력이 3배 이상 높아 물동량을 대폭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전차선 때문에 화물 운송에 전동열차를 많이 쓰지 않았다. 


김동욱 LS전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해 비, 바람이 불어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했다”며 “전기 철도의 도입이 활발한 유럽과 아시아 등 해외 시장으로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개발은 LS전선이 2015년 4월부터 2년간 국토교통부의 ‘화물 취급선용 이동식 전차선 시스템 국산화’ 과제를 수행한 것으로, LS전선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사인 ㈜재영테크에 기술을 이전, 공동 개발을 수행했다. 

조선비즈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1/2017051100665.html#csidx1d73d176625b8429cedae217db048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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