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제로시티, 2017년 '자율주행자동차' 중심된다


국토부,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단지 지정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18년까지 조기 구축

자율주행자동차 실험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도, 2018년까지 판교제로시티에 4km구간 실증타운 도로 조성


    정부가 판교창조경제밸리(경기도 사업명 :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판교제로시티를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자동차 도시로 만들려는 경기도의 계획이 탄력을 받게 됐다.


테스트베드 기본 개념도


국토교통부는 18일 열린 제5차 규제개혁 장관회의에서 판교창조경제밸리, 대구 규제프리존 등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적합한 지역을 시범운행단지로 지정하고 정밀도로지도, 정밀GPS, C-ITS(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 등 3대 자율주행 인프라를 우선적으로 구축하여 실증연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 화성에 11만 평 규모로 실 도로 및 시가지 상황을 구현하여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고 반복재현시험을 할 수 있는 실험도시(K-City)를 ‘18년까지 조기 구축하겠다고 밝혀, 경기도가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의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현행법상 자율주행자동차는 지정된 운행구역 내에서 임시운행허가를 받아 시험‧연구용으로 운행이 가능하다. 경기도는 판교제로시티가 시범운행단지로 지정됨에 따라 운행구역 규제를 해소할 수 있어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운영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현재 판교제로시티 내에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함께 다니는 도시형 테스트베드 실증타운을 조성할 방침이다. 실증타운은 총 길이 4km, 2~4차선 규모의 자율주행 노선으로 구성되며, 도는 2017년 12월까지 1단계로 1.6km, 2018년 12월까지 2단계로 2.4km를 설치하게 된다.


자율주행자동차 주행 노선도


경기도는 이곳에 연구기관 및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고정밀디지털지도, 차량과 차량간, 차량과 도로 인프라간 통신 기술인 V2X 통신, 지능형교통시스템 등 ICT 기반시설을 개발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차량주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교통상황을 관리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중앙관제센터도 도입될 예정이며 관련 연구기관과 스타트업 기업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현재 세계적인 자율주행 실증타운 조성을 위해 현대‧기아자동차, 독일 BMW, 다임러 AG 등을 방문해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한편, 자율주행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구글, 테슬라 등도 방문해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번 지정으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경기도의 계획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면서 “판교제로시티를 세계 최초, 최고의 도시형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로 조성해 글로벌 스탠다드를 주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1월 연두업무보고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시범운행단지와 자율주행 실험도시 조성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경기도는 국토부 발표 이후 판교제로시티를 자율주행자동차의 중심지로 조성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지난 2월 국토부를 방문, 판교제로시티의 시범운행단지 지정을 건의한 바 있다.


경기도는 판교제로시티가 국내 정보통신기술의 중심지인 판교테크노밸리를 배후에 두고 있고, 새롭게 조성하는 스마트시티라는 점, 국토부가 지난해 10월 지정한 자율주행차 고속 시험운행구간인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국토부에 자율주행자동차 도입 계획을 충분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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