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조용히 교통 혁명 中"


이면도로 30km에 도심 50km 속도제한까지?
대중교통 이용·보행자 중심
도심 제한속도 낮추는 방안 추진
공영주차장 비용도 인상 검토

   서울시가 조용한 교통혁명에 나섰다.

서울 남대문로 한국은행 앞 출처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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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면도로의 속도를 시속 30km로 낮추는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며, 남대문로와 같이 횡단보도가 없어 보행이 불편한 지역에 새롭게 횡단보도를 설치해 보행자 통행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시는 보행 중심 교통 환경을 위해 서울의 도심 중심부의 차량 운행 제한속도도 시속 50km로 낮추는 방안도 과제로 검토하고 있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도심의 차량 운행 속도를 점진적으로 줄여 나갈 방침이다. 도심 진입시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도심은 보행 친화형으로 만들기 위한 시도다. 도심 지역 공영주차장 등 주차비 인상도 검토하고 있다.

우선 시는 경찰과 함께 인명 사고 위험이 높은 이면도로에 대해서는 시속 30km로 속도를 낮추는 방향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현재 시속 60km인 도심 중심부의 제한 속도를 시속 50km로 점차 낮춰나간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5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58명으로, 독일·프랑스·일본 등이 0.6∼1.6명인 것과 비교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교통 사고가 많은 것은 도심 제한속도가 다른 국가에 비해 너무 높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서울시의 도심 제한속도는 시속 60km인 반면 독일·영국·캐나다 등 선진국은 대개 시속 50km 수준을 유지한다. 일부 국가는 시속 30∼40km인 곳도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도심 제한속도가 시속 60km가 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러시아, 멕시코 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기자와 만나 "외곽이나 순환도로는 속도가 중요하지만 도시는 속도 전쟁을 하는 곳이 아니다"며 "도심의 자전거 교통 분담율과 대중교통 분담율을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세계 동향이 도심 속도를 낮추고 있다"며 "도심부는 지금의 시속 60km를 50km로, 50km를 30km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심의 속도를 낮추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


시는 이와 함께 대중 교통 이용을 늘리기 위해 도심 지역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의 주차비를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심은 차를 갖고 오는 곳이 아니라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곳이란 인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도심 전반적 속도를 낮추는 방안과 더불어 도심 공영주차장 등 주차장 비용을 올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횡단보도가 없는 남대문로에 횡단보도를 설치해 보행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남대문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면서 남대문 시장 인근과 롯데백화점 쪽에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방안이다. 현재 서울시는 남대문로와 종로의 버스중앙차로 설립과 관련한 설계를 맡긴 상황이다. 올해 10~11월 쯤 설계안이 나오면 본격적으로 보행 환경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역 고가도로 폐쇄 역시 보행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서울역 고가도로는 내년 4월까지 고가공원으로 재단장된다. 고가공원은 서울역 일대에 위치한 서울스퀘어, 연세재단빌딩, 호텔마누 등 주변 빌딩과 연결돼 서울역 인근 보행 환경 자체가 달라지게 된다.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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