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경전선 섬진강 강아치교 ‘성공적’ 설치

경상도와 전라도 마지막 교량 연결


섬진강교(경전선 5공구) 조감도


가설 전경


강아치교(Steel Arch Bridges) 

교량의 구조를 곡선(아치)으로 만든 교량 

강아치 분할 가설방법 

운반선을 이용하여 강아치 자재를 분할(3개) 운반하여 해상에서  크레인으로 가설(조립)하는 공법


경전선 노선도

출처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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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본부장 이현정)는 11월 30일 경전선 진주∼광양 복선화 건설공사 중 섬진강 횡단구간에 섬진강교 강아치교(L=120m) 설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이번에 거치된 교량(경전선 5공구)은 총연장 660m의 섬진강교 중 섬진강을 횡단하는 중앙에 위치하며,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하는 위치적 특성과 지역 상징성 및 주변 경관과의 조화 등을 고려하여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강아치교 강아치교(Steel Arch Bridges) : 교량의 구조를 곡선(아치)으로 만든 교량으로 제작되었으며, 


섬진강 수중에서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강아치 분할 가설공법 강아치 분할 가설방법 : 운반선을 이용하여 강아치 자재를 분할(3개) 운반하여 해상에서  크레인으로 가설(조립)하는 공법으로 현장 조립하였으며, 특히 바지선을 이용하여 약 2개월간 강아치 제작·운반‧조립 및 설치 시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무재해로 진행했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경전선 진주∼광양 복선화 사업은 총 1조 1,273억원을 투입, 66.8km 단선을 51.5km 복선화하여 철도수송의 효율성 증대 및 운행시간 단축을 위해 시행되는 사업이다”며 “2009년 착수하여 2016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공정률 87%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본 사업이 완료되면 진주~광양 구간을 철도로 30분 만에(70분→30분) 이동 가능하다”고 밝혔다.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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