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험공사, 이란 프로젝트 금융지원으로 중동 신흥시장 불씨 살린다

2012년 5월 이후 무역보험 지원 중단

이란 주요 정부부처 및 발주처 방문, 

신흥시장 수주 기반 구축

선제적 무역보험 지원 통해 對 

이란 수출 활성화 기대

이란 정부, 10억불 송배전망 사업 등 발주공사 설명회

25억불 에너지분야 투자 발표


source presstv.ir


관련기사 Related Article

Iran lines up $25 billion energy investment

http://www.presstv.ir/Detail/2015/11/14/437585/Iran-energy-investment-Tavanir-power-Kordi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김영학, www.ksure.or.kr, 이하 ‘무역보험공사')가 이란 프로젝트에 대한 무역보험 지원강화를 통해 우리기업의 중동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하였다.


무역보험공사 김영학 사장은 17일(화) 이란 재무부 및 전력공사를 방문, 우리기업의 이란 프로젝트 수주지원을 위한 협력방안, 이란의 미상환 채무 해소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향후 양국의 경제 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하였다.


이란 재무부 투자청은 이란 경제제재 해제에 따라 추진중인 신규 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무역보험 지원을 요청하였고, 이에 무역보험공사는 올해 해외 지역별 주요 거점은행으로부터 유치한‘외화자금 100억불’을 이란 프로젝트에 우선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란 재무부와 포괄적인 무역보험 한도설정 후 개별 프로젝트에 대하여 공사가 무역보험을 즉각적으로 지원하는 포괄적 금융약정(Framework Agreement)을 체결하기로 하였다.


또한, 이란 전력회사 마프나(Mapna)에 대한 중장기수출보험 미회수금 3천만 달러에 대해서는 이란 에너지부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하여 금년 내 전액 회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키로 하였다.


사진설명 : 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김영학)가 11.17(화) 이란 재무부 투자청에서 이란 재무부 관계자들과 이란 프로젝트 지원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두 번째 김영학 무역보험공사 사장, 네 번째 이란 재무부 투자청 해외투자국장 사에드 카니 오샤니(Mr. Saed Khani Oushani) 


한편, 이란전력공사(TAVANIR) 및 산하 전력공기업은 이날 면담에서 10억불 규모의 송배전망 사업 등 발주 예정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무역보험공사의 지원이 있을 경우 우리나라 기업들과의 우선 협상을 고려하고 있음을 피력하였다.


이란 전력설비는 장기간의 경제제재로 인해 수년간 증설이 이루어지지 않아 향후 신규 발주물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이 분야에 강점이 있는 우리기업에게 유망한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무역보험공사는 이란 수출건의 무역보험 사고 증가 및 경제제재에 따른 국가위험을 고려하여 지난 2012년 5월 이후 사실상 무역보험 지원을 중단하여 왔다. 그러나, 지난 7월 이란의 핵협상 타결에 따른 경제제재 완화 조치로, 향후 이란에 인프라, 발전, 석유화학 플랜트 등 신규 프로젝트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전체 80만 달러에 그쳤던 對이란 무역보험 지원 실적이 올해 10월말 기준 1.1억 달러를 넘어서는 등 향후 수출전망을 밝게 하고 있으며, 무역보험공사는 이란 등 신흥시장이 침체에 빠진 우리 수출에 단비가 될 수 있도록 지원사격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란 시장 선점을 위한 각국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무역보험공사는 최근 이란의 발전, 석유화학 등 신규 프로젝트 4건에 지원의향서를 발급하는 등 우리기업의 시장선점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무역보험공사 김영학 사장은 “對이란 무역보험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 대한 우리기업의 진출을 선도함으로써, 우리 수출기업이 향후 더욱 확대될 이란 시장을 선점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하며,


“향후 공사는 기회의 땅인 신흥시장 이란에서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여 안심하고 수출할 수 있도록 신시장 개척의 선봉장 역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무역보험공사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