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은 어디에
국토부, 내년 7월 최종 확정 계획
정부 “영남권 신공항 짓는다…김해공항 확장은 단기 대책”
국제교통포럼 자문 통해 진행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 밀양 하남지역 전경./경남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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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영남권 신공항 용역에서 신공항을 건설하지 않는 대신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신공항은 추진한다. 기존공항을 활용하는 것은 단기 대책일 뿐”이라고 밝혔다. 손명수 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착수보고회’가 끝난 뒤 이렇게 말했다. 신공항 추진 차질없이 국토부는 이날 서훈택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경남·부산·울산·대구·경북 등 5개 광역자치단체 교통관련 담당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1년간 진행될 신공항 용역에 대한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서 실장의 인사말에 이어 용역 주체로 선정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향후 용역 수행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5개 시·도 교통국장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보고회에서 한 광역자치단체 관계자가 “신공항을 건설하지 않는 대신 김해국제공항을 확장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냐”고 질의하자 손 정책관은 지난해 신공항 수요조사를 근거로 신공항 건설이 진행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 뒤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 확장은 수요 증가에 따른 단기 대책일 뿐이며 신공항을 건설하지 않고 기존 공항을 활용하는 것은 중점 검토 사항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도도 신공항 건설이 유력 대안으로 부상했듯이 영남권도 신공항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단 급한 대로 기존 공항을 최대한 늘려 쓰되 영남지역에 신공항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천성봉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수도권에서는 1개의 허브 공항으로 충분하다는 시각을 갖고 있고 일각에서 신공항 건설 대신 김해공항 확장으로 용역이 결론 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데, 이날 국토부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요지로 답변을 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국제교통포럼에 자문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은 국제기구에 자문해 추진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신공항 입지 선정을 위한 평가 방법과 그에 따른 가중치 부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국제교통포럼(ITF) 항공전문가들에 자문해 이뤄진다. 착수보고회에서 ADPi는 애초 5개 지자체 합의서에 포함된 ‘용역 수행 시 공신력 높은 국제기구에 자문하겠다’는 조항을 이행해 달라는 대구시의 요구에 동의해 OECD 산하 국제교통포럼을 자문기구로 선정했다. ADPi는 자체적으로 만든 초안을 갖고 OECD 내 국제교통포럼(ITF)의 항공전문가들에게 자문을 해 최종안을 정한다. 한편 서훈택 실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앞으로 용역이 보다 공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는 과격한 유치 활동을 자제할 것은 물론, 근거 없는 의혹도 제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과열 경쟁의 자중을 당부했다. 향후 일정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외국 용역사인 ADPi는 신공항의 성격·규모·기능에 대한 규정을 용역 진행 중에 결정하되 “평가 방법, 가중치 등은 국제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손 정책관도 “신공항의 성격·규모·기능은 용역 마지막 단계에서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ADPi는 8월 초까지 5개 지자체로부터 신공항 건설과 관련된 지역의 의견을 받은 뒤 각 지역을 순회하면서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 연말쯤 중간보고회를 개최한 뒤 내년 6월 24일까지 조사를 마치고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확정짓는 최종 보고서를 공개한다. 동남권 신공항의 성격과 기능, 입지 선정 결과는 내년 7월 초순 발표될 예정이다. 경남일보 이상규 기자 sklee@knnews.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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