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0억 천안야구장은 관언유착과 토착비리의 산물?" - 임재권 충청신문 국장


천안야구장(상) 개장식

개장식에 참여한 사람들은 천안야구장을 보고 무슨 생각을 했을까? 궁금하다.

출처 dogdrip.net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사과상자에 썩은 사과 한 개가 있으면 다른 사과로 번져 모두를 못 먹게 된다는 ‘썩은 사과의 법칙’이 있다. 천안시청이 이와 흡사하다면 지나친 표현일까?


12년간 시정을 이끌어 왔던 새누리당 성무용 전시장 체제가 막을 내리고 지난해 7월 새정치민주연합의 구본영 시장이 출범했다. 시민의 기대 속에 새롭게 출범한 구 시장은 그러나 주민기대에 부응은커녕 오히려 더욱더 답답해졌다는 중론이다.


임 재 권 천안본부 국장


천안시청 공무원비리가 끝을 모르게 잇따라 불거져 나오는 가운데 언제부턴지 천안시청은 비리백화점이란 오명으로 지역사회에서 회자되고 있다. 인구 65만의 충남 수부도시 천안시가 관내 15개 시, 군 중 행정수행능력과 청렴도 등 모든 게 수년째 최하위를 기록 중으로 이를 그대로 방증해준다. 시청 공무원들의 안일무사와 복지부동 속 마구잡이 개발과 나눠 먹기식 돈 잔치, 그리고 뒤처리 미흡에 따른 각종 폐혜 등은 고스란히 시민에게 떠넘겨진다.


민선 1년 만에 30여명의 공무원이 중, 경징계를 받거나 직위 해제와 함께 구속되는 등 청렴과는 거리가 먼 각종 비리, 부조리 행태는 복마전을 연상케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콜택시 장비 업체선정, 단말기 납품비리 의혹이 그렇고 100억원이상의 비리가 적발돼 이미 구속된 백석동 의료폐기물 사건이 이를 그대로 보여준다.


충남도가 77억여원의 사업비 전액회수를 요구한 사유 재산화 된 광덕쉼터는 시민공분을 사기에 충분하다. 5산단의 폐기물업체 입주를 놓고 관련 공무원 업무착오 또는 업체와의 담합 의혹이 제기되는 등 무능공무원이 도마에 오르내린다. 그런가 하면 성거읍에서의 시설 증설공사에 반발해 주민들이 천안시에 취소 소송을 제기한 C실업사태도 심각하다. 천안시 고위공직자가 충남시군의회의원 및 직원의정연수장에서 만취해 성희롱과 여성 비하발언으로 물의를 빚는 등 수부도시 천안시 망신살에 방점을 찍었다.


게다가 시립예술단의 경우 충남예술단 노조 등이 천안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작금까지도 천막시위를 벌이고 있다.


특히 ‘천안시 국악단 성희롱 성추행 사건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촉구 충남공동대책위’는 급기야 구본영시장의 소속정당에 천안시장을 징계조치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때 천안상주 대기업에서 관광호텔 신축을 위한 ‘천안시 도시계획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본래취지와 달리 편향된 보도 등 반대를 위한 반대에 부딪자 급기야 포기를 선언했다.


이에 반해 LG생활건강의 경우 공장설립 예정지가 수도법에 의한 공장설립제한 저촉지역으로 상수원보호구역 및 취수장과의 거리상 공장설립은 절대 안되는 불가지역이다. 그럼에도 천안시는 “폐수 처리시설 용량 범위내 운운 등 환경 친화적인 개발계획 수립에 따라 가능하다”는 궤변과 함께 공장설립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반대를 위한 반대, 그리고 고무줄잣대로 ‘되는 일도 없고 안되는 일도 없다’ 이것이 오늘날의 천안시 행정인 것이다.


지난해 말 의회서 부지 미보상액 69억원 전액 삭감 및 감사원 감사를 청구한 천안야구장 사태가 최근 중앙 방송사를 통해 불거지는 등 새로운 국면에 돌입하고 있다.


돈잔치로 회자되고 있는 천안시 야구장사태가 SNS를 통해 뜨겁게 달궈지면서 전형적 토착비리로 확대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그러나 천안시청 출입기자단이란 유인물까지 제작해 천안관내 기관단체에 뿌리고 온갖 갑질행태를 일삼아온 이들 자칭 메이저라는 지역 일간지에서는 단 한번도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


이들 지역일간지와 지역방송에서 철저히 외면해왔던 천안야구장 비리를 채널A를 비롯한 각급 종편방송에서 최근 20여분씩을 할애하며 심도있게 다루고 있음에도 이들에게는 딴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행여 관언유착에 따른 토착비리의 중심에 이들이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의구심을 갖게 하는 대목이다.


국내 대표적 지상파방송인 MBC 2580과 SBS 그것이 알고싶다 등 부정부패와 비리를 심도있게 파헤치는 코너에서도 방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시청공무원의 무사안일과 복지부동 속 부정부패 등 각종 비리에 따른 시정을 요구하는 해당주민의 시위와 농성 등에도 천안시에서 해결한 사안은 전무하다.


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와 충남도 감사실 등에서의 문제제기는 물론 사법기관의 판단조차도 전혀 아랑곳 하지 않는다. 시정 최고책임자인 구본영시장조차도 모르쇠로 일관, 주민불만이 팽배하고 있다. 작금의 천안시가 바로 썩은 사과상자 꼴이다. 사과상자 전체를 버려야 하는 지경에 이르기 전에 썩은사과를 솎아내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누구보다도 구본영 천안시장과 시청 고위공무원 스스로는 해결방법을 익히 알고있으리라.


임 재 권 천안본부 국장

충청신문  dailycc@dailycc.net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