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7월 11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오만 OMPET의 소하르 PTA/PET 플랜트 프로젝트 외
KNPC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패키지 4번
재입찰 7월 7일 마감
1위 사이펨/에싸르의 컨소시엄 15.8억 불(KD 475 Mill.),
2위 대림산업 16.6억 불(KD 498 Mill.),
3위 대우건설 17.7억 불(KD 532 Mill.)
중동
1. 쿠웨이트 KNPC의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 중 패키지 4번 (저장시설)
KNPC가 발주하는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 프로젝트의 패키지 4번 (저장시설)에 대한 재입찰이 지난 7월 7일에 마감되었으며 1차 입찰 때와 마찬가지로 사이펨과 인도 에싸르의 컨소시엄이 15.8억 불의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재입찰 금액이 1차 때보다 2.3억 불 정도 더 높게 나옴에 이 정유공장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KNPC의 입장이 더욱 어려워졌다. 이 패키지는 총 37기의 탱크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계약 기간은 45개월이다. 입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입찰 결과: 1위 사이펨/에싸르의 컨소시엄 15.8억 불(KD 475 Mill.), 2위 대림산업 16.6억 불(KD 498 Mill.), 3위 대우건설 17.7억 불(KD 532 Mill.), 4위 페트로팩 20.5억 불(KD 614 Mill.)
2. UAE 아드코의 밥 통합시설 확장 프로젝트
아드코가 발주하는 밥 통합시설 확장 프로젝트의 상업제안서 입찰이 지난 7월 1일에 마감되었으며 인텍사가 GS건설, SK건설,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사이펨, 테크니몽, , 페트로팩 등의 경쟁을 제치고 최저가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아부다비에서 남동쪽으로 160킬로미터 떨어진 밥 원유생산시설을 통합하고 일산 45만 배럴까지 확장하는 2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페트로팩이 FEED를 완료하였다.
3. 오만 OMPET의 소하르 PTA/PET 플랜트 프로젝트
오만 국제석유화학산업회사인 OMPET(Oman International Petrochemical Industries Co.)가 발주하는 소하르 PTA/PET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입찰이 오는 8월에 실시될 예정이며, 한국측에서는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등이 PQ에 통과하여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산 110만 톤의 PTA플랜트와 25만 톤의 PET플랜트를 소하르 항에 건설하는 6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2018년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독일의 우데 인벤타 피셔(Uhde Inventa-Fischer)가 PET, 영국의 BP가 PTA의 라이센서로 각각 선정되었으며 월리파슨스가 PMC를 맡고 있다.
4. 오만 석유부와 BP의 두쿰 초산플랜트 프로젝트
오만의 석유부와 BP가 추진하는 두쿰 초산플랜트 프로젝트의 EPC PQ가 진행 중에 있는 가운데, 입찰을 위한 적격 업체가 오는 2015년 하반기에 선정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BP의 최첨단 기술인 사브레(SaaBre) 프로세스를 세계 최초로 적용하여 연산 100만 톤 규모의 초산(Acetic Acid) 플랜트를 두쿰 경제특구에 건설하는 1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월리파슨스가 FEED를 진행하고 있다.
5. 바레인 주택부의 알마디나 알샤말리야 하수처리 플랜트 프로젝트
바레인의 주택부가 발주하는 알마디나 알샤말리야(Al Madina Al Shamaliya) 하수처리 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인도의 바텍 와백(VA Tech Wabag)과 벨하사(Belhasa) 컨소시엄이 지난 7월 6일 0.9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하루에 4천만 리터의 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 플랜트를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아부다비 경제개발펀드에서 자금을 지원한다.
아프리카
6. 가나 솔그룹의 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영국의 개발업체인 솔그룹(Sol Group)은 가나에서 400MW 규모의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인도의 바랏 중전기(BHEL: Bharat Heavy Electricals Ltd.)와 지난 7월7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400MW급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BHEL이 EPC를 수행할 예정이다.
7.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GPM 및 중국계 그룹의 암브리즈 정유공장 프로젝트
앙골라 국영석유회사인 소난골(Sonangol), GPM 및 중국계 그룹은 공동으로 암브리즈 정유공장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난 7월 9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40만 배럴의 정유공장과 함께 발전소, 대학 캠퍼스, 병원 등이 포함된 콤플렉스를 암브리즈(Ambriz)에 건설하는 140억 불 규모의 초대형 사업으로 프린스 킨카칼라(Prince Kinkakala) 정유공장 프로젝트로 불린다. 현재 앙골라에는 1955년에 준공되어 노후화된 정유공장만이 가동되고 있으며, 이를 타개하고자 소요(Soyo)와 로비토(Lobito) 정유공장 그리고 이번의 암브리즈 정유공장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8. 카메룬 플라티늄 파워의 마카이 수력발전소 프로젝트
미국 투자업체인 브룩스톤(Brookstone)의 모로코 자회사인 플라티늄파워(Platinum Power)는 카메룬 정부와 마카이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에 대한 PPP기본 계약을 지난 7월 1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400MW 규모의 수력발전소를 민자방식으로 마카이(Makai)에 건설하는 8.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2017년 착공,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9. 지부티 에너지부의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지부티의 에너지부는 60MW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북부지역에 건설하기 위해 중국의 상해전력과 양해각서를 지난 7월 6일에 체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각각 230kV 송전선이 포함된 30MW급 풍력발전소 2기를 지부티의 북부지역 2곳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10. 이집트 카본홀딩의 타흐리리 석유화학콤플렉스 프로젝트 중 EB/SM패키지
카본홀딩이 발주하는 타흐리리 석유화학콤플렉스 프로젝트 중 EB/SM패키지의 라이선스 제공과 기본설계 업무를 CB&I가 지난 7월 9일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연산 4만 톤의 스티렌 모노머(Styrene Monomer) 플랜트를 아인소크나(Ain Sokhna)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카본홀딩은 40억 불에 달하는 수출입은행으로부터의 파이낸싱이 곧 완료될 예정이며, 2016년 1/4분기에는 건설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난 5월 25일 밝힌 바 있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총 4백만 톤의 납사 크래커 및 다운스트림 석유화학 플랜트를 건설하는 7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EPC에는 린테, SK건설, 테크니몽, 아키로돈의 컨소시엄이 선정된 바 있다.
아시아
11. 인도네시아 SRI의 찔레곤 합성고무 플랜트 프로젝트
신테틱러버 인도네시아(SRI: PT. Synthetic Rubber Indonesia)가 발주하는 찔레곤 합성고무 플랜트의 EPC를 IKPT(PT. Inti Karya Persada Tehnik)와 도요엔지니어링이 지난 7월 8일 수주하였다. IKPT가 EPC를, 도요는 오프쇼어(Offshore) 자재 공급을 맡는다. 이 프로젝트는 연산 12만 톤의 합성고무 플랜트를 찔레곤에 건설하는 4.3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2019년 1/4분기 상업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주처인 SRI의 지분은 프랑스의 미쉐린(Michelin) 55%, 찬드라 아스리의 자회사인 페트로키미아 부타디엔(PT. Petrokimia Butadiene) 45%로 구성되어 있다.
12. 말레이시아 SKS의 케다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콤플렉스 프로젝트
말레이시아의SKS, 사우디의 페트로민, 일본의 오세니아(Ocenia) 등이 추진하는 케다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콤플렉스 프로젝트의 상세 타당성 조사 업체로 에이멕포스터휠러가 지난 7월 7일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신규 정유공장과 석유화학콤플렉스를 케다(Keddah) 주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13. 베트남 JAKS리소스와 CPECC의 하이즈엉 석탄화력발전소 프로젝트
말레이시아의 JAKS리소스와 중국의 CPECC는 하이즈엉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조50 대 50 조인트벤처 계약을 지난 7월 7일에 체결하였다. 아울러, 이날 베트남 전력청과는 전기공급계약, 베트남 국영 석탄산업그룹과는 석탄공급계약이 체결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1,200MW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하이즈엉(Hai Duong) 성에 건설하고 25년BOT로 운영하는 18.7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2016년 6월 착공,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4. 한국 에쓰오일의 온산 제2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 프로젝트의 실시설계 패키지
에쓰오일이 발주하는 온산 제2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 프로젝트의 실시설계 패키지를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의 컨소시엄이 지난 7월 3일 1.1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잔사유 고도화 플랜트와 올레핀 다운스트림 콤플렉스를 울산 온산공단부지에 건설하는 37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의 컨소시엄은 최종 투자 승인 전단계인 실시설계를 2016년까지 진행하며, 발주처인 에쓰오일은 향후 이사회의 최종 승인이 날 경우 구매와 시공업무를 추가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15. 호주 갈릴리파워의 퀸즈랜드 석탄화력 발전소 프로젝트
호주 와라타(Waratah)석탄회사의 자회사인 갈릴리파워(Galilee Power)가 발주하는 퀸즈랜드 석탄화력 발전소 프로젝트의 EPC입찰이 2016년 3월에 실시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900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를 갈릴리 분지에 건설하는 12.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현재 환경영향평가 중이며 2016년 9월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16. 크로아티아 INA의 리예카 정유공장 잔사유시설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크로아티아의 국영석유회사인 INA가 발주하는 리예카 정유공장 잔사유시설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PMC용역을 네스테 제이콥스(Neste Jacobs)가 지난 7월 7일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중질유 분해시설(Delayed Coker)과 간접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17. 독일 메르쿠어의 보르쿰 해상 풍력발전 프로젝트
독일의 풍력발전 디벨러퍼인 메르쿠어(Merkur)가 발주하는 보르쿰 해상 풍력발전 프로젝트의 풍력터빈 공급업무를 프랑스의 알스톰이 지난 7월 6일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400MW 규모의 해상 풍력발전단지를 보르쿰(Borkum) 섬 연안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알스톰이 6MW급 풍력터빈 66기를 공급하며 DEME그룹 산하의 게오시(GeoSea)가 시공을 담당한다.
(입력: 2015년 7월 11일)
조성환 중동전문컨설턴트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