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적용한 PNP거더 교량

개요


개발배경
기존 PSC(Prestressed Concrete) 거더 교량의 문제점
  • 1차강선만으로 모든 설계해중에 저항>긴장력 도입에 한계, 투박한 거더
  • 현장타설 바닥판>품질이 불균일하고 현장 작업이 많아 필요해 공사기간, 안전성에 문제
PnP(Precast Deck and PSC) 거더 교량의 특징
  • 단계별 최적의 긴장력 도입>시공 단계별로 최적의 긴장력을 도입하여 단면을 최대로 활용
  • 프리캐스트 바닥판>품질이 균일해 내구수명이 증가하고 공사기간 단축, 안전성 확보

공법특징

기존 PSC 거더
  • 1차 강선으로 모든 설계하중에 저항하므로, 긴장력 도입에 한계가 있고 투박
  • 바닥판이 현장타설로 제작되어 품질이 떨어지고 공사기간이 길며 안전성에 문제

PSC거더의 응력도

PnP 거더
  • 1, 2차 단계별 프리스트레스 도입으로 PSC 거더교량을 슬림화
  •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사용하여 시공성, 경제성, 내구성 및 유지관리성에 매우 유리

PNP거더의 응력도

시공순서

1.거더제작,1차강선 긴장,거더거치 2.가로보설치,프리캐스트바닥판 거치 3.2차강선,프리캐스트 바닥판 긴장,무수축 모르터 타설 4.방호벽,포장

적용범위

  • 도로교
  • 철도교
  • 결량전철
크게보기
  • 형하 공간에 제약을 받거가 도로종단 높이를 낮추어 계획되는 단순교 및 연속교
    (기존 PSC 거더교보다 도로교에서는 80cm, 철도교에서는 70cm 낮은 형고)
  • 다양한 경간 구성을 갖는 단순교 및 연속교(도로교에서는 50cm, 철도교에서는 35cm까지)
  • 공사기간을 감소시켜 공사비를 정감시키고자 하는 단순교 및 연속교
  • 유성 IC 육교(대전)

    유성 IC 육교(대전)

  • 의현교(충북청원)

    의현교(충북청원)

  • 한강2교(강원인제)

    한강2교(강원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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