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저류용량 확대

지하 시설물(저류배수 터널, 유도 터널 등) 단면 확대

저류용량을 증대(18.2만㎥→32만㎥)

시간당100mm(30년 빈도) 폭우 침수피해 예방효과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위치도/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서울시는 2015년 6월 3일 제8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양천구 신월동 263~목동 유수지 지하 구간에 설치되는 도시계획시설(하수도)「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변경 결정(안)」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은 2010년 집중호우로 침수된 강서구․양천구 일대(약 6,000호)의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2013년 12월 도시계획시설(하수도)로 결정한 후 공사를 착공하여 시행중이며,


이후 지속적인 수리모형 실험을 통해 수리 안정성을 검토한 결과 지하 시설물(저류배수 터널, 유도 터널 등)의 단면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어 금회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게 되었다.


개념도 및 단면도



 


금회 심의에서는 수리모형 실험결과를 적용하여 저류배수터널 단면을 확대 함으로써(7.5m→10m) 저류용량을 증대(18.2만㎥→32만㎥)하였고 시간당100mm(30년 빈도) 폭우에도 침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 수리 안정성 및 수해예방 효과를 증진토록 하였다.


또한, 기존 하수도와 저류배수터널을 연결하는 유도터널의 단면도 함께 확대(4.0m→5.5m)하였으며, 신월 빗물저류배수터널 유지관리를 위한 수직구 6개소 등이 함께 설치된다.


서울시는 2017년말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강서구‧양천구 일대 주민들의 주거 안정성을 확보하고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