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화성송산'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착공
22일 기공식
2020년 완공
시속 250㎞급 고속전철 운행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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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홍성에서 경기도 화성 송산까지 약 90km 구간을 철도로 연결하는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이 본격 착공된다. 국토교통부는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공식을 22일 홍성역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3조 828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에는 기존 새마을호에 비해 속도가 1.6배정도 빠른 시속 250km급 고속 전철(EMU-250)이 운행돼 서울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홍성~여의도간을 신안산선과 연계해 7개역 정차시 57분이 걸린다. 신군산~홍성~여의도간은 장항선 전철화와 신안산선과 연계해 9개역 정차시 85분이 소요된다. 유일호 국토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서해선 복선전철이 건설되면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할 서해축이 구축돼 서해안 지역의 산업 발전 및 관광·물류 활성화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힐 예정이다. 경부축에 집중된 지역 개발과 산업 물동량을 분산시켜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하게 될 서해선 복선전철은 향후 장항선, 신안산선과 연결해 국가의 새로운 발전 동력인 서해축을 구축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충남 홍성, 전북 군산 등 서해안 지역은 1931년 장항선이 개통된 이후 약 80여년간 제대로 된 철도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 하지만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로 교통난이 완화되고 물류비용 부담이 감소돼 전자분야, 제조업 등 대규모 산업단지와 연계한 서해안 지역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천혜의 자연 환경과 역사·문화 관련 관광 자원이 어우러져 있는 서해안 지역이 관광 거점으로 성장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의 :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044-201-3953 2015.05.21 국토교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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