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잡역의 대명사 '신도림역' 선상역사 23일 개통식...1호선 지상에서 바로 탑승
국철 선상역사, 2호선 지하철 역사 분리
447억원 예산 투입
하루 약 5만명 지하 거치지 않고 지상에서 탑승
신도림역, 1,2호선 하루 이용자 50만명 넘어
1·2호선 이용자 모두 지하 환승통로 이용 혼잡 악명
신도림역 선상역사, 구로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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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함으로 악명 높았던 신도림역에 선상역사가 생긴다.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 성)와 코레일은 20일 신도림역 선상역사 개통식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신도림역 선상역사는 코레일이 44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11년 착공, 이달 완공한 철길 위 1호선 역사다. 역사는 연면적 3천100㎡ 규모로 조성됐으며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 약자를 위해 에스컬레이터 11대, 엘리베이터 5대가 설치됐다. 출입구도 3개가 늘어나 신도림역 역사의 총 출입구가 기존 3개에서 6개로 확대됐다. 신도림역은 국철 1호선과 지하철 2호선이 만나는 역으로 인천과 수원 일대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환승객과 역 인근에서 승·하차하는 이용객을 더하면 하루 이용자가 50만명이 넘는다. 그동안에는 1·2호선 이용자 모두 지하 환승통로를 통해야만 이동할 수 있어 혼잡이 극심했다. 그러나 이번 선상역사 개통으로 신도림역에서 처음 승차하는 1호선 이용자는 지하를 통하지 않고 선상역사에서 열차를 바로 탈 수 있게 돼 혼잡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구는 기대했다. 하루 50만명의 신도림역 이용자 중 신도림역에서 처음 열차를 타는 사람은 8만∼10만명이며 이 중 1호선 이용자는 4만∼5만명이다. 구는 신도림역 선상역사는 남북으로 끊어진 구로 지역을 연결하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철로가 구로동과 신도림동을 남북으로 갈라놓고 있어 주민들이 남쪽의 테크노 공원과 북쪽의 디큐브 광장 등을 이용하려면 혼잡한 지하철 연결로를 지나야만 했지만 선상역사가 개통되면 지상으로 남북 이동이 가능해진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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