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역 일대 종합발전계획' 발표...고가 계획도 수정


'서울역 7017 프로젝트' 

현장목소리 담은「서울역 일대 종합발전계획」발표 

100여회에 걸친 주민, 전문가 소통으로 반대 목소리까지 수렴한 실행방안

   ① 북부역세권 개발 조기 가시화 : 코레일과 TF구성, 합의 후 하반기 민간공모 시행
   ② 북부역세권~코엑스‧잠실~서울역~상암‧수색~킨텍스 MICE 축 구상
   ③ 도심 동․서의 공간적 단절회복, 도심의 활력을 서북권역으로 확산
   ④ 남대문시장 ‘글로벌 명품시장’ 선정(4월)에 성공, 50억원 예산 지원 예정
끊임없는 소통, 서울역일대 종합발전 기획단을 신설해 종합발전계획 마련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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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가 ‘서울역 7017 프로젝트’와 관련, 주민 요청사항인 북부역세권 개발을 조기에 가시화한다. 시는 이달 중순 경 사업시행자인 코레일과 TF구성을 완료하고, 협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 코레일에서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행하기로 했다. 


북부역세권의 효율적 토지이용과 통합건축계획에 따라 대체교량을 북부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설치하는 한편, 근거리 우회경로 마련(만리재로~염천교~퇴계로 축), 동서 간 간선축(칠패로~숭례문) 보강 등 차량개선을 위한 교통대책도 추진한다.  

시는 북부역세권 개발 가시화와 더불어 코엑스‧잠실~서울역~상암‧수색~고양 킨텍스를 연결하는 MICE 축도 구상 중이다.

10년간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남대문시장을 다시 살리기 위해 서울시가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끝에 중앙정부 주관의 ‘글로벌 명품시장’ 선정(4월)에 성공, 50억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중림‧회현‧청파동 권역별 상황에 맞는 재생발전계획을 수립해 주민들과 함께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서울역주변 교통대책과 도시재생방안, 향후 발전방향을 담은「서울역 일대 종합발전계획」을 발표, 서울역 일대를 남북으로 잇는 산업축과 동서로 잇는 MICE 축을 연결하는 도심 중심축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7일(목) 밝혔다.
  
시는 하루 유동인구 40만 명에 이르는 서울의 관문이자 중심인 서울역 일대가 가진 잠재력을 자원으로 활용, 이 지역을 역사‧문화‧관광지로 만들고 쇠퇴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

이번 계획은 서울시가 100여회에 걸쳐 실시한 시민 소통을 통해 반대 목소리까지 수렴해 마련한 실행방안이다.
  
그동안의 시는 현장소통(73회)과 일반시민‧전문가 의견수렴(7회), 13회 관계기관 협의를 거치고 3일간(4.17~) 3개 자치구 현장시장실을 열어 이 지역 일대를 구석구석 살핀 바 있다.
  
특히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지난 3월 남대문시장 상인, 시․구의원, 전문가, 시 관계공무원으로 구성된  ‘시민위원회’를 발족했고, 고가 재활용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 왔다.

시는 공통 현안에 대한 대책, 권역별(중림동‧회현동‧청파동․공덕동) 발전계획을 투 트랙으로 도출해 종합발전계획에 담았다.
  
시에 따르면 주민들의 공통적인 대책 마련 목소리는 ①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조기 추진 ②침체된 남대문시장 활성화 방안 조속히 마련 ③서울역 주변 교통소통대책으로 모아졌다.

주요 골자는 ① 북부역세권 개발 조기 가시화 ②신 MICE 산업축 구상 ③ 서울역 일대 통합적 도시재생 ④남대문 시장 활성화 등이다.

또한 서울시는 사대문에 대한 도심 재생이 지난 10여 년 간 도심 활력을 확산한 것처럼, 정체된 서울역 일대와 세운상가군, 세종대로, 창신‧숭인 등 단절된 경계부에 재생역량을 집중해 종합 발전시켜 이 활력을 외곽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① 교통대책 : 도로구조 개선, 노선버스 확대 등 남대문시장 주변 교통대책

1. 서울역 주변 교통소통 개선계획 마련
서울역 고가 차량 통제시 주변도로의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남대문 시장 및 만리재로 주변 봉제공장의 물류이동 경로가 길어져 지역경제에 타격이 크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우회경로 마련, 동서간선축 보강 및 숭례문 서측 교차로 신설 등 주변 16개 교차로 개선을 통해 서울역 주변 교통 개선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며, 앞으로 있을 북부역세권 개발과 연계해 대체 교량신설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교통개선안의 조속한 확정을 위하여 서울경찰청과 향후 주변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안전과 소통을 고려한 최적의 개선안을 마련하여 협의하기로 했다. 또한 숭례문 서측 교차로 신호기 설치를 위한 문화재현상변경 허가에 대해서 문화재청과 협의과정을 거친 후 관계기관 협의를 마무리하고 서울역 주변 교통개선계획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2. 퇴계로(남대문시장) 대중교통 확충방안
한편, 시는 향후 도로구조 및 신호체계 개선에 따라 현재 운행 중인 시내버스 12개 노선(왕복3, 편도9)을 15개 노선(왕복8, 편도7)으로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08년 통행제한 전 왕복운행하다 현재 편도 운행 중인 만리재로 방면 463번, 명동역 방면 104번, 한강대로 방면 507번은 다시 왕복노선으로 바꾸고, 편도운행만 해 온 마포대로 방면 7013A번, 7013B번도 왕복운행노선으로 바꿀 계획이다.

또 왕복노선인 604번과 7011번은 광화문까지 우회하여 회차하고 있어 불편민원이 많음을 감안 서울역 신호체계 개선과 더불어 우회노선을 개선하여 배차시간을 단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앞으로 서울역 신호체계가 개선되면 현재 남대문로를 경유하고 있는 광역버스 4개 노선 중 9701번과 9709번 등 2개노선을 추가하여 편도 운행하고, 공항버스사와 협의하여 6015번 노선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3. 서울역 앞 택시 대기차로 개선
시는 칠패로에서 염천교 서울역 방향 하위차선에 택시가 상습적으로 주정차하는 것에 대하여 조치해 줄 것을 요청한 사항에 대해 개인택시조합 및 경찰과의 협의를 통해 개선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서울역 고가 공원화에 따른 교통개선사업시 반영하여 염천교쪽 택시 대기열을 통일로 변으로 이동시키는 등 방안을 마련하여 올해 6월 경 개인택시조합 및 관할경찰서와 협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② 용산구 : 서계동 지구단위계획 조속 추진, 청파동 봉제산업 지원 등

서울역 역세권임에도 불구하고 노후화되고 개발이 지연된 서계동 일대에 대해서는 구릉지의 노후주거지 등에 대한 맞춤형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청파로변 업무지원기능 강화, 서울역․공항철도, 국립극단 복합문화 개발과 연계하여 개발할 계획이다. 시는 6월까지 계획(안) 주민열람 및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9월에 지구단위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청파동 봉제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용산구 청파동 1가 43, 1층에 봉제사랑방을 조성하여 지역 봉제산업 종사자와 디자이너들의 소통공간으로 활용하고 장비임대, 환경개선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봉제업체의 타 지역 이전과 일감감소 등으로 지역경제 위축에 대한 우려가 증대됨에 따라 지역 봉제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청파․공덕동 중심의 패션․봉제산업 공동협의체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봉제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추가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며, 청파․공덕동과 동대문상권을 순환하는 셔틀버스 운행 요청에 대해서는 노선버스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여 지역현안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③ 마포구 : 공덕동 봉제산업 지원, 신안산선 만리재역 신설검토 등

시는 마포구 공덕동에도 봉제사랑방을 조성해 6월 개소하고, 공덕동 공영주차장 상부공간을 활용해 ‘패션․봉제 거점공간’으로 조성하는 등 용산구 청파동과 동일한 조건으로 공덕동 봉제산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마포구 공덕동 108-2번지에 봉제사랑방을 조성하여 소통공간 및 회의실로 제공하고, 2016년까지 마포구와 공동으로 공덕동 1-2 공영주차장 상부공간에 봉제 거점공간을 조성하여 공동작업장 활용 및 마케팅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新안산선 만리재역 신설 요청과 관련해서는 과거와 다른 주변여건, 주변 역세권 개발계획과 연계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안산에서 서울역까지 46.9킬로미터 구간이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여 추진하는 광역철도 노선이다.
 
만리재역 추가 설치에 대해서는 2011년 7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경제적 타당성  검토 결과 타당성 확보가 어려운 것으로(B/C=0.57) 검토된 바 있으나 주변지역 개발 등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재검토할 계획이다.


④ 중구 : 중림동 청소차고지 이전, 주거환경 개선 등

중림동 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인 서울역 고가도로 하부 청소차고지 이전요청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는 올해 말까지 현재 이용차량(68대)을 분산 조치하기로 중구와 협의 완료한 바, 이 지역의 장기
민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보도육교 철거요청에 대해서는 초등학생 통학로 안전 등을 고려하여 지역주민과 협의하여 결정할 예정이며, 횡단보도 설치요청에 대해서는 만리 2구역 주택재개발사업(2017.8월 준공예정)과 연계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호박마을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민간전문가 파견, 융자 등 재정지원, 노후 가로환경 정비 등 중림동내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하여 최대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⑤ 남대문시장 : 향후 현장시장실을 재운영하여 주민의견 경청 예정

서울시는 침체된 남대문 시장을 확 바꿀 수 있는 종합계획의 수립을 준비 중이며 남대문시장이 지난 4월 중앙정부에서 선정하는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선정되어 추진의 동력도 얻었다. 

지난 4월 서울시가 계획했던 중구 현장시장실은 중구청의 비협조와 남대문 시장상인의 반대로 무산되었으나, 서울시는 그동안 남대문시장 상인들과의 50여회에 걸친 면담과정에서 제기된 13건의 주요민원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15년내 해소) 남대문시장 LED 보안등 설치, 알파문구 화장실 보수, 퇴계로 노선버스 원상회복 등 3건
  
(2016~2018년 해소) 쓰레기적환장 보수, 한전주 지중화, 남대문시장 일대 종합발전계획, 본동상가 아케이드 설치, 관광버스 주차장 설치, 버스정류장 이전 등 6건
  
이외에 회현역 에스컬레이터 설치, 남대문시장역명 병기, 횡단보도 설치 등 4건은 관계자간 의견이 달라서 협의를 거쳐 추진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필요시 현장시장실 추가 개최 등 지속적인 소통의 노력을 기울여 나감과 동시에, 서울역 발전 종합계획의 수립에 대해서도 남대문시장과 T/F를 구성하여 협의하고, 실행에도 만전을 기해나갈 계획이다.

지속적인 소통통로를 운영하여 서울역일대 종합발전계획을 논의하고, 계속하여 남대문시장 상인들과 대화해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오는 5월 10일 제 2차 서울역 고가개방행사는 (사)서울산책 등 민간단체에서 창의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시는 행사장 안전․질서유지․시민의견 수렴과 아이디어 발굴 등 행정지원에 집중하며, 5월 13일에는 ‘서울역 7017 국제현상설계 공모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건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날 ‘현장시장실 운영결과와 서울역 일대 종합발전계획 추진방향’을 발표하면서 “지역현장 곳곳을 다니며, 낙후되고 침체된 실상, 활력이 떨어지고 어려운 환경 속에 있는 주민들과 대화하고 나서 더욱 더 서울역 일대 종합발전전략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면서, 

“서울역 7017 프로젝트는 단순히 고가도로를 폐쇄하고 보행공원을 만드는 사업이 아닌, 침체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울역 서쪽지역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도심과 서북권역을 연결하는 출발점으로 서울역 일대를 바꿔나가는 종합발전계획”이며,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현장에서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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