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 등록, 왜 필요할까?
제품이나 상점 이름의 독점권을 가지기 위해서는 필수과정인 상표 등록!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 희망창업이 가지고 온 사례를 통해 상표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상표 등록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점포의 대표적 이미지, 또는 브랜드 자체를 의미하는 상표 보호는 무척 중요한 권리이자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민감한 문제이다. 나의 점포가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매장이라면, 더더욱 상표 등록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곳이 좋고, 필요한 제 때 상표 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상표의 정확한 의미는 가공이나 생산되는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업을 진행하는 자가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다른것과 비교했을 때 식별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것 기호나 문자 도형등을 의미한다. 상표등록이란, 지정 상품에 관하여 독점적으로 특정 기호 또는 단어를 사용할 독점 권리를 부여받는 것이다. 상표는 누가 먼저 사용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누가 먼저 출원하여 상표등록을 받았는지 여부를 따지기 때문에 가장 먼저 상표 등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표와 상호는 분명히 다른 의미를 가진다. 상호는 상인이 영업상 자신을 표시하는 명칭으로 쉽게 이야기하면 ‘내 점포의 이름’을 뜻하는 것이다. 문제는 상호도 상표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 가령 핸드폰 기종 이름을 생각해보자. ‘LG G4’ 라는 핸드폰 기종에서 LG는 전자기기를 제작하는 회사의 상호를 의미하지만 ‘LG G4’라는 핸드폰 기종의 고유의 상표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상호가 상표 등록이 되는 경우가 많아 상호와 상표의 구분의 혼란을 가져오는 것이다. 자신의 점포에서 최초로 개발한 주력 상품이 있다면 상호등록과 상표 등록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표와 상호는 곧 브랜드의 상징이 되기 때문이다.
상표 등록을 위해서는 우선 상표 등록을 받고자 하는 상표과 그 지정상품을 정하고, 해당 지정상품에 대해서 본인이 등록 받고자 하는 상표가 이미 등록되어 있지 않은지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www.kipris.or.kr)에서 선행등록상표 조사를 진행한다. 그 후 상표 등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상표 출원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상표출원에 관한 서식을 작성하고, 등록 받고자 하는 지정 상품의 상품류구분을 지정해서 특허청에 해당 서류를 제출하면 출원 절차가 진행된다. 개인이 진행할 경우 소요시간은 6개월 정도. 넉넉히 예상하고 상표 등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아는 것이 힘!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예비 창업자라면 소중한 나의 점포와 재산권을 지킬 수 있도록 상표 등록 관련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해, 스스로의 힘으로 상표등록을 진행해보는 것도 좋겠다.
서울시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