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정체, 2017년까지 절반 가까이 줄인다

2017년까지 갓길차로 운영 등 

정체구간 104km 감축

통행속도 개선,

연간 1,165억원의 사회적 편익 예상


경부선 고속도로 정체 현황. 출처 경기일보


갓길차로 운영 방안

고속도로 본선정체 발생 시 갓길을 가변차로로 활용하여 단기적으로 도로용량을 증대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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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도로 정체 잦은구간이 2017년 말쯤이면 현재보다 40%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도로공사는 갓길차로 운영, 도로 신설 및 확장 등의 도로용량 증대를 통해 2017년까지 251km 정제잦은구간 중 104km를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도로공사는 3,817km의 고속도로를 운영 중이며, 이 중 3.3%*에 해당하는  36개 구간 251km의 고속도로가 교통 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 정체 잦은구간 선정 기준

* 정체구간율 : [정체구간 / (총연장×2) ] × 100%, 일방향 기준


고속도로 갓길차로 신규 운영 등을 통하여 8개 구간 43km의 정체를 줄일 계획이다. 갓길차로는 고속도로 본선 정체 발생 시 갓길을 가변차로로 활용해 단기적으로 도로용량을 증대하는 기법으로 경부선 등 7개 노선 28개구간 205.4km에서 운영 중이다.


특히, 갓길차로가 단절되어 주말마다 극심한 교통정체를 보이던 경부고속도로 안성분기점~남사버스정류장 구간은 갓길차로를 설치해 연결한다. 도로공사는 이 경우 경부선 천안분기점에서부터 서울방향의 평균통행속도가 약 12.8km/h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체 잦은 구간은 아니지만 명절 등에 정체가 발생하는 영동고속도로 문막휴게소~만종분기점에도 갓길차로가 연장된다.


도로 2개 노선 신설 및 3개 노선 확장을 통해서도 61km의 정체구간이 줄어들 전망이다.


제 2영동고속도로가 2016년 개통되면 영동 및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정체가, 안양~성남 고속도로가 2017년 개통되면 서울외곽고속도로의 정체가 줄어들게 된다.


현재 확장공사 중인 경부고속도로 대왕판교나들목~양재나들목, 영동고속도로 신갈분기점~동수원나들목, 서해안고속도로 안산분기점~일직분기점 구간이 올 하반기 개통되면 동 구간의 정체를 해소하게 된다.


도로공사는 104km의 정체잦은 구간 개선 외에도 나들목 접속부 병목 해소 및 나들목 개량, 진입로 신호조절 통합관리 등을 통해 25km 구간의 정체를 추가로 완화시킬 계획이다. 출퇴근 시간에 주로 정체가 발생하는 중부내륙지선 금호분기점과 남해선 사천나들목의 연결로가 2차로로 확장된다.


도공관계자는 “2017년까지 정체구간 개선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면  연간 1,165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기대되며, 이후에도 정체구간 모니터링 및 개선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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