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공기관, 해외 투자금융사, 해외건설 적극 공략 위해 공조 체제 구축

국토부․공사‧투자금융사 업무 협약,
정보공유, 공동투자 추진

국토부-한국투자공사의 해외인프라사업 협력 개요

국토부

케이콘텐츠 kcontents

 

 

해외건설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해외 인프라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국토부, 공공기관, 해외 투자금융 관계사가 협력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해외 인프라사업 공동 진출을 위해 13일(금) 국토부·한국투자공사·공공기관*·글로벌인프라펀드 운용사** 간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LH, 도로공사, K-water, 철도시설공단 
** KDB인프라운용, 신한BNPP자산운용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인프라 관련 공공기관과 글로벌인프라펀드가 해외투자금융 노하우가 풍부한 한국투자공사와 공동으로 해외건설의 새로운 먹거리 시장인 해외 인프라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협약 참여기관은 ‘해외투자개발사업 공동 진출 협의회’를 구성하여 투자 대상 산업에 대한 투자환경 조사와 해외 인프라 사업 발굴·공동 참여 등 금융투자와 사업 발굴 간의 긴밀한 협조를 논의해 갈 예정이다. 

구체적인 협력방안으로 국토부의 타당성조사지원과 마스터플랜 사업 등을 통해 발굴된 사업에 한국투자공사가 투자하거나, 한국투자공사가 투자하는 사업에 인프라 관련 공공기관이 시설운영사로 참여하는 등의 협력이 가능하다. 

또한, 한국투자공사의 투자 참여는 긴 투자기간으로 투자자 모집이 어려운 해외건설투자 펀드 조성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기존 글로벌인프라펀드와의 다양한 유형의 투자구조를 통해 해외 인프라사업에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송석준 건설정책국장은 금번 업무협약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따른 해외건설·플랜트 고부가가치화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한국투자공사와 인프라 관련 공공기관의 업무협력은 해외인프라사업 공동 진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투자공사를 통해 세계 국부펀드와의 투자협력도 가능할 것“ 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