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01월 25일 글로벌 플랜트사업 동향] 카타르 QP와 쉘의 알카라나 석유화학 콤플렉스 외



오만 탱크터미널사의 라스 마르카즈 원유 터미널 프로젝트

중동
 
1.  사우디 AWT의 알카프지 태양열 담수공장 프로젝트
 
사우디 킹압둘라지즈 도시 과학기술 위원회(KACST)산하의 AWT(Advanced Water Technology)가 발주한 알카프지 태양열 담수공장 프로젝트를 스페인의 아벤고아(Abengoa)가 지난 1월 21일 1.3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일산 6만 입방미터의 태양열 담수공장을 사우디 북동쪽의 알카프지(Al-Khafji)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2.  사우디 아람코의 쇼아이바 정유제품 저장 터미널 프로젝트
 
아람코가 발주하는 쇼아이바 정유제품 저장 터미널 프로젝트가 부지와 예산의 문제로 무기한 중단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얀부와 라빅 정유공장에서 생산되는 정유제품을 저장하는 40만 배럴 규모 탱크와 해상 터미널을 제다에서 남쪽으로 220킬로미터 떨어진 쇼아이바(Shoaiba)지역에 건설하는 6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PQ에 통과한 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 한화건설, 현대건설, 사이펨, SNC라발린 등의 7개사가 입찰을 기다리고 있었다.
 
3.  쿠웨이트 KNPC의 CFP O&M 프로젝트
 
KNPC는 CFP O&M 프로젝트의 입찰을 2015년 1/4분기 내에 실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클린퓨얼 프로젝트의 전체 O&M을 지원하는 대형 사업으로 300-500명의 인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플루어, 페트로팩, 그리고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스페인과 인도의 업체 등이 입찰에 초청받을 것으로 보인다.
 
4.  오만 탱크터미널사의 라스 마르카즈 원유 터미널 프로젝트

오만 국영석유회사(OOC)와 타카물투자회사의 현지 합작법인인 오만 탱크터미널사(OTTCO)가 발주하는 라스 마르카즈 원유 터미널 프로젝트의 FEED를 영국의 에이멕 포스터휠러(Amec Foster Wheeler)가 지난 1월 21일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중동에서는 가장 큰 규모인 2억 배럴의 원유를 저장할 수 있는 터미널을 두쿰항 근처의 라스 마르카즈(Ras Markaz)에 건설하는 사업이며, 1단계로 2천5백만 배럴의 원유저장시설이 2018년 말까지 건설될 예정이다.  
 
5.  UAE 두바이수전력청의 태양광 민자 발전소 2단계 프로젝트
 
두바이 수전력청(DEWA)이 발주하는 태양광 발전소 2단계 민자 프로젝트의 입찰에서 최저가를 제출한 사우디 아크와파워(Acwa Power)와 스페인 TSK의 컨소시엄이 지난 1월 15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수주에 성공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두바이의 솔라파크에 위치한 기존의 1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200MW로 확장하는 민자 사업이으로 2017년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6.  바레인 밥코의 시트라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
 
바레인 국영석유회사인 밥코(Bapco)는 최근의 급격한 유가 하락 영향으로 시트라(Sitra) 정유공장 확장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최종 투자 결정을 2016년으로 미룬다고 지난 1월 20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시트라 정유공장의 노후화된 원유증류시설(CDU)과 유동접촉열분해(FCC)시설을 교체하고 추가로 일산 10만 배럴의 증류시설을 건설하는 9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테크닙은 FEED를 맡고 있다
 
아시아
 
7.  인도 카르나타카 발전회사의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
 
인도의 카르나타카 발전회사(KPCL)가 발주한 카르나타카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를 바라트중전기(BHEL)가 지난 1월 15일 2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370MW규모의 가스 복합화력발전소를 카르나타카(Karnataka)에 EPC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미주
 
8.  베네주엘라 국영석유회사의 피리탈-I 가스플랜트 프로젝트
 
베네주엘라 국영석유회사의 자회사인 PDVSA가스가 발주한 피리탈-I(Pirital-I) 가스플랜트 프로젝트의 EPC를 GS건설이 지난 1월 14일 26.2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10억 입방피트의 가스플랜트와 174킬로미터의 파이프라인을 피리탈지역에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사기간은 50개월이다. 공사 착공시기는 발주처의 금융조달이 완료되는 시점부터다. 발주처는 금융조달에 대해 어려운 여건이지만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감안하여 적절한 신용보강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한다. 
 
9.  자메이카의 위그톤 3단계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자메이카 석유공사의 에너지 자회사인 위그톤(Wigrton) 풍력회사가 발주한 위그톤 3단계 풍력발전소를 스페인의 가메사(Gamesa)가 지난 1월 19일 게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24MW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맨체스터에 EPC로 건설하는 위그톤 3단계 사업으로 2016년 2월 시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10. 독일 리파워의 레버쿠젠 고효율 열병합 발전소 프로젝트
 
독일의 리파워(Repower)가 발주하는 레버쿠젠 고효율 열병합 발전소 프로젝트를 미국의 GE와 스페인의 이베드롤라(Ibedrola)가 지난 1월 20일 수주를 확정지었다. 이 프로젝트는 570MW규모의 고효율 열병합 발전소를 레버쿠젠(Leverkusen)의 켐파크(Chempark)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GE가 최신 기술로 제작된 고효율 9HA 가스터빈을 공급하고, 이베드롤라가 EPC를 수행한다. 
 
11. 노르웨이 스탓오일의 요한 스베르드럽 유전개발 1단계 프로젝트
 
노르웨이의 석유 및 가스기업인 스탓오일(Statoil)이 발주하는 요한 스베르드럽(Johan Sverdrup) 유전개발 1단계 프로젝트의 설계, 구매 및 프로젝트관리 지원 업무를 아커 솔루션(Aker Solutions)이 지난 1월 21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노르웨이 남서 해안의 대륙붕에 위치한 요한 스베르드럽 유전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 연결된 4기의 플랫폼을 건설하는 5.85억 불 규모의 1단계 사업으로 2019년 말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 프로젝트의 계약기간은 5년이며 아커솔루션의 오슬로, 런던 및 뭄바이 오피스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아커솔루션은 지난 2014년에 이 1단계 프로젝트의 FEED를 완료한 바 있다.
 
12. 노르웨이 야라의 포스구른 비료공장 확장 프로젝트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비료생산기업인 야라(Yara)가 발주하는 포스구른(Porsgrunn) 비료공장 확장 프로젝트를 포이리(Poyry)가 지난 1월 22일 EPCM방식으로 계약하였다.
 
13. 지브롤터 전력청의 발전소 프로젝트
 
지브롤터 전력청(GEA: Gibraltar Electricity Authority)이 발주한 발전소 프로젝트를 프랑스의 부이그(Bouygues)가 지난 1월 21일 1.2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80MW급 발전소를 지브롤터에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5년 8월에 공사를 시작하여 2017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입력: 2015년 1월 25일)
조성환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