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 고속철도, 내년에는 더 빨라진다...대전/대구 전용선로 미구축구간 공사완료

내년 상반기 개통준비 합동점검 실시

서울-부산간 열차 운행시간 8분 단축

 

경부고속철도(대전․대구도심) 노선도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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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경부고속철도 서울-부산간 총 418km 구간 중 고속철도 전용선로가 구축되지 않았던 대전 및 대구도심구간 총 45.3km에 대하여, 주요 시설물공사를 마무리하고, 2015년 상반기 개통을 위한 철도공단,코레일 합동점검반을 12월 17일부터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합동점검반은 공사가 완료된 경부고속철도 대전 대구도심구간 고속철도노선의 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사전점검을 시행할 계획으로, 2015년 2월부터 시행되는 시운전 등 향후 종합시험운행에 대비하게 된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도심구간 완공으로 개통 10주년을 맞는 경부고속철도가 내년 상반기에는 고속철도 전용노선이 신설되어 운행됨에 따라 선로용량이 70회에서 240회로 170회 증대되고 서울-부산간 열차 운행시간도 8분이 단축된다.”며, “내년에 개통되는 호남고속철도와 함께 한반도의 Y자형 고속철도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부산 열차운행 시간 비교
(기존) KTX 서울-부산 직통 기준 : 2시간 18분
(개통후) KTX 서울-부산 직통 기준 : 2시간 10분
* 대전대구도심 선로용량 증대(KTX 전용선) 
(대 전) KTX 70회 → 240회(증 170회)
(대 구) KTX 68회 → 240회(증 17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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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7-보도자료(개통준비단_경부2단계_대전대구도심_합동점검)-최종.hwp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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