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민통선 내 '고정밀 국가통합기준점' 설치 추진
고정밀 국가통합기준점 활용을 통한
국방측지분야 업무 개선
국토지리정보원과의 협업
[국가통합기준점]
개별적으로 설치된 수평 및 수직 위치, 방위각 등을 한 곳에 통합하여 설치한 다기능 측량기
준점으로, 공사지역 인근에 이 기준점이 있으면 위칫값과 방향값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kcontents
국방부와 국방지형정보단은 지난 5월부터 11월 27일까지 국토지리정보원과의 협업을 통해 민간인 통제구역 내에 국가통합기준점을 설치하는 1차 사업을 추진하였다. 민간인통제구역은 지역적 특수성으로 인해 국토지리정보원의 국가통합기준점 신설사업에서 제외되었으나 국방부, 국방지형정보단, 국토지리정보원과의 협업을 통해 최초로 민간인통제구역에도 고정밀 국가통합기준점을 설치하게 되었다. 그동안 측량기준점이 없는 민간인통제구역에서는 측량할 때 먼 거리의 기준점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들었으나 이번 협업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가통합기준점은 향후 민간인통제구역 내 지적재조사 및 숨은 토지 찾기 사업 추진 시 측량기준점으로 활용되어 국민들의 재산권행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인통제구역 내 국가통합기준점 설치사업을 통하여 올해 강원 일부 지역의 50점 설치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고, 2015~2016년까지 전방 지역에 200점을 신규로 설치할 계획이다. 국방부와 국방지형정보단은 국토지리정보원과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협업하여, 본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끝. 국방부 "From past to future"
* ‘국가통합기준점’이란 개별적으로 설치된 수평 및 수직 위치, 방위각 등을 한 곳에 통합하여 설치한 다기능 측량기준점으로, 공사지역 인근에 이 기준점이 있으면 위칫값과 방향값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 ‘지적재조사사업’이란 잘못된 지적 정보를 바로잡고 토지 활용도가 높은 땅으로 새롭게 계획하는 국가기반 인프라 구축 사업(국토교통부).
Construction News
CONPAP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