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남부선 신경주~포항간 KTX, 내년 3월 개통 준비 한창

열차운행시험을 위한 전기 가압 착수

 

전차선로 전경

 

전기가압구간 및 전차선로 노선도

사업구간 노선도

 

전기 가압구간 노선도

 

[용어 해설]
   - 급전선(給電線, feeder) : 전차선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
   - 조가선(吊架線, messenger wire) : 전차선을 드로퍼(dropper)로 매달기 위하여 전차선 직상부에 설치하는

     보조전선
   - 전차선(電車線, electric car line) : 전기차량의 팬터그래프(집전장치)에 직접 접촉되어 전기차량에 전기(동력)

     를 공급하는 전선.
   - 드롭퍼(dropper) : 전차선을 공중에 설치하기 위하여 조가선에서 전차선으로 매어 내리는 선
   - 비절연보호선(非絶緣保護線) : 사고방지를 위하여 철재․지지물에 연접하여 歸線레일에 접속하는 架空電線
   - 가동브래킷 : 전철주에 전차선로를 지지하는 지지물로 전차선의 고압전류를 애자로 구분하여 감전사고를 방지

     하는 시설물약도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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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본부장 권영철)는 2015년 3월 개통예정인 동해남부선 KTX 연결선 및 신경주~포항간 전 구간(연장, 38.7km) 전차선로에 2014년 11월 30일(일) 오전10시부터 열차운행시험을 위한 전기를 가압한다고 밝혔다.

 

동해남부선 KTX 연결선 및 신경주~포항간 철도건설은 총사업비 12,125억원이 투입돼 현재 공정 92% 진행 중으로,  

 

11월 30일 전차선로에 전기가 가압되면 철도노선 내 시설물에 대한 1)사전점검, 2)시설물검증시험, 3)영업시운전을 거친 후 개통하게 된다.


     1) 사전점검       : 2014. 11. 26 ~ 12. 04(7일간)
     2) 시설물검증시험 : 2015. 01. 06 ~ 01. 30(19일간)
     3) 영업시운전     : 2015. 02. 04 ~ 02. 28(25일간)
 
철도공단 관계자는 “전차선로에 전기가 공급되면 2만5,000V 특고압  전기가 흘러 가까이 가면 감전사고 등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인근 선로변 주민들은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특히, 전차선로 주변에서 대형 중장비 등을 이용한 작업 전에는 철도공단 영남본부(051-664-5121)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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