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오는 2030년 전북도민 300만명에 대비한 "2030 SOC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광역권 사회간접자본시설(SOC) 구축에 나섰다.
전북도는 새만금 개발과 탄소산업 육성, 동부권 관광개발 등 지역개발 상황과 300만 도민 및 1억명 관광객 시대를 대비해 2030년을 목표로 전북지역 SOC시설을 대폭 확충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전북도 SOC 구축방안"에 대한 정책조정회의에서 "전북 발전의 밑거름이 될 SOC분야는 단순히 하드웨어적 인프라 구축이 아니라 관광산업 등 타 사업과 연계 추진하는 등 종합적 사고가 필요하다"며 "서해안시대를 대비하고 미래 비전을 담은 SOC구축이 이뤄져야 한다"고 SOC 확충을 강조했다.
이어 송 지사는 "대규모 신규 도로 건설보다는 도로와 도로를 연결하는 노선의 발굴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면서 "철도망 역시 산업과 관광을 지원하는 네트워크가 필요하고, 새만금~대야 등 신규 노선이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으라"고 지시했다.
도가 제시한 목표는
△중추도시 광역도로망 구축
△산업·관광 지원 철도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경쟁력 있는 항만건설
△새만금거점 국제공항 건설
△전주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이다.
중추도시 광역 도로망은 현재 남북축 도로망에 비해 동서축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점을 고려해 중추권 도심(전주권) 외곽순환도로망 조기 구축과 새만금과 연계한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특히 중추도시권 도로망(일명 "태양형" 도로망)은 전주를 중심으로 도내 1시간 생활권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중추도시권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전주 외곽순환도로(국도대체우회도로)를 포함한 전주권 순환교통망은 오는 2019년까지, 전주∼고창 및 전주∼무주축 등 시군 네트워크 도로망은 오는 2022년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또 새만금∼전주 및 동서2축 등 새만금 내부간선 및 광역연계 도로망은 2020년까지 마무리짓는다는 계획이다.
철도망은 내년 3월께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이어 오는 2018년에는 익산∼대야 및 군장산단 인입철도를 완공하고, 군산∼목포와 새만금∼대야 등 4개 신규노선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년)에 반영시키기로 했다.
항만분야에서는 10월말 기준 65%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는 새만금 신항만 조성은 오는 2016년까지 방파제(3.5㎞)를 마무리하고, 오는 2020년께 1단계 부두 4선석을 완공할 계획이다.
처리물동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항은 동남아 신규항로 개설로 처리물동량을 확대하고, 국제 고군산 마리나항만은 내년 실시설계용역을 거쳐 2016년 사업착수키로 했다.
항공수요 부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신공항 건설은 국토부의 제5차 공항개발계획에 대응하는 전북권 항공수요조사 용역(2015년 완료) 실시 및 새만금개발청과의 공조를 통해 국가계획 반영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도는 이달중에 전북 SOC에 대한 현 상황 진단 및 장래 비전제시를 위해 SOC종합진단을 실시하고, 분야별 장기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전북일보 김준호 kimjh@jja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