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4일 중동 플랜트사업 동향] 사우디 아람코의 마스터 가스시스템 확장 1단계 프로젝트 중 가스압축시설 패키지 외
1. 사우디 아람코의 마스터 가스시스템 확장 1단계 프로젝트 중 가스압축시설 패키지
아람코가 발주하는 마스터 가스시스템(MGS)확장1단계 프로젝트 중 가스압축시설 패키지를 중국의 셉코(Sepoc)가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의 마지막 추격을 제치고 지난 10월 22일 13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아람코가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는 마스터 가스시스템 확장(Master Gas System) 확장 프로젝트 중 1단계로 2기의 가스압축시설과 부대시설을 EPC로 건설하는사업이며 201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터휠러가 FEED를 맡고 있으며, 전체 공사비의 30%에 달하는 압축기는 GE 누보 피뇽(Nuovo Pignone)에서 공급한다.
2. 사우디 알사프와의 자발 파라산 시멘트 플랜트 프로젝트
사우디의 알사프와(Al Safwa)시멘트회사가 발주하는 자발 파라산 시멘트 플랜트 프로젝트를 독일의 티센크루프(Thyssenkrupp)가 지난 10월 21일 1.27억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5,300톤의 시멘트 플랜트를 제다에서 북동쪽으로 150킬로미터 떨어진 자발 파라산(Jabal Farasan) 지역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6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3. UAE 아드코의 멘더 유전개발 프로젝트
아드코가 발주하는 멘더 유전개발 프로젝트의 기술 제안서 입찰이 마감되었으며, CCC, 도쌀, L&T, 중국의 CPECC,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등이 참여하였다. 발주처는 기술 제안서를 검토한 후에 상업 제안서 제출일을 정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2만 배럴의 원유생산시설과 가스주입 압축기, 이송펌프 등을 아부다비 남쪽 끝의 사우디와 오만 국경에 위치한 멘더(Mender)에 건설하는 3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월리파슨스가 FEED를, CH2M힐이 PMC를 맡고 있다.
4. UAE 에미레이트 LNG의 푸자이라 LNG터미널 프로젝트 중 재기화시설 패키지
아부다비 정부 투자공사(무바달라)와 국영석유투자회사(IPIC)의 합작법인인 에미레이트 LNG가 발주하는 푸자이라 LNG터미널 프로젝트 중 재기화시설 패키지에 대한 기술 제안서 입찰이 마감되었으며삼성물산, 사이펨, 테킨트 등이 참여하였다. 이 패키지는 연간 900만톤의 재기화시설과 육상 LNG 수입 터미널을 푸자이라에 건설하는 9억 불규모의 사업으로 테크닙이 FEED를, 한국가스공사가 기술자문을 맡고 있다.
5. UAE 에미레이트 LNG의 푸자이라 LNG터미널 프로젝트 중 저장시설 패키지
아부다비 정부 투자공사(무바달라)와 국영석유투자회사(IPIC)의 합작법인인 에미레이트 LNG가 발주하는 푸자이라 LNG터미널 프로젝트 중 저장시설 패키지에 대한 기술 제안서 입찰이 마감되었으며 미쓰비시중공업, IHI, 앙트레포즈, CB&I 등이 참여하였다. 이 패키지는 각각 20만 입방미터의 가스 저장탱크 4기를 푸자이라 LNG터미널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6. UAE 두바이 수전력청의 하씨얀 민자 석탄화력 발전소 프로젝트
두바이수전력청(DEWA)이 발주하는 하씨얀민자석탄화력발전소의입찰 마감일이 당초의 11월 26일에서 2015년 1월 26일로 연장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UAE에서는 최초로 1,200MW급 석탄화력 발전소를 민자로 하씨얀(Hassyan)에 건설하는 2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PQ에 통과한 ▷중국의 CHD(China Huadian)파워, ▷두바이홀딩과 중국 메이야파워, ▷EDF, ▷GDF 수에즈, ▷한국전력공사 및 아크와파워, ▷마루베니, ▷미쓰비시, ▷말레이시아 TNB 등의 8개 팀이 입찰에 초청을 받은 바 있다.
7. 오만 BP의 카잔 치밀가스전개발 프로젝트 중 파이프라인 패키지
BP가 오만에서 발주하는 카잔(Khazzan) 치밀가스전개발 프로젝트 중 파이프라인 입찰이 수출용 파이프라인, 콘덴세이트 파이프라인, 가스 파이프라인 등의 3개 패키지로 나누어 발급되었다.수출용 파이프라인의 입찰 마감일은 11월 6일이며, 컨덴세이트 파이프라인은 11월 13일이다. 가스 파이프라인 패키지의 기술 제안서 제출은 지난 10월 16일에 마감되었다. 미국의 제이콥스가 이 패키지의 PMC를 맡고 있다.
8. 오만 하야워터의 알쿠와이르 하수 네트워크 프로젝트
오만의 국영하수처리회사인 하야워터가 발주하는 알쿠와이르 하수 네트워크 프로젝트의 입찰에서 현지의 알안사리(Al Ansari)가 지난 10월 21일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알쿠와이르(Al Khuwair) 지역 내 50킬로미터의 하수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공사다.
9. 카타르 QP와 쉘의 알카라나 석유화학콤플렉스 프로젝트
카타르 석유공사(QP)와 쉘이 80 대 20으로 합작하여 공동 발주하는 알카라나(Al-Karaana) 석유화학콤플렉스 프로젝트의 입찰 마감일이 당초의 10월 2일에서 11월 6일로 연장되었다. 30억 불 규모의 패키지 1번 스팀크래커 및 O&U시설에서는 ▷CB&I 루무스, 대림산업, 도요엔지니어링 및 현대건설의 4사 컨소시엄, ▷린데 및 삼성엔지니어링의 컨소시엄, ▷테크닙, JGC 및 SK건설의 컨소시엄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또한 34억 불 규모의 패키지 2번인 LAO/MEG/OXO시설 입찰에서는 ▷치요다, 포스터휠러, CTCI의 컨소시엄, ▷사이펨과 GS건설의 컨소시엄,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등 3개 팀이 경합하고 있다.이 프로젝트는 연산 127만 톤의 에틸렌크래커와 간접 및 동력시설, 150만 톤의 모노에틸렌글리콜(MEG), 30만 톤의 선형 알파 올레핀(LAO), 옥소 알코올(OXO) 시설 등을 라스라판에 건설하는 64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플루어가 FEED를 맡고 있다.
10. 카타르 수전력청의 라스라판 산업용 민자 담수공장 프로젝트
카타르 수전력청인 카라마(Kharamaa)가 발주하는 라스라판 산업용 민자 담수공장 프로젝트의 입찰 마감일이 당초의 11월 6일에서 2015년 1월 6일로 연장되었다. 이번 입찰은 담수공장의 생산능력을 원안 일산 4천2백만 갤론, 옵션으로 일산 1.14억 갤론의 2개로 나누어 제안하게 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는 4억불 내지 10억 불 규모의 산업용 민자 담수공장을 25년 BOT방식으로 건설하고 운영하는 민자사업으로 2017년 4월 전력 공급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다른 지역 플랜트소식
11.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의 RAPID 프로젝트 중 간접시설 및 유틸리티 패키지
페트로나스가 발주하는 정유 및 석유화학 통합개발 프로젝트(RAPID: Refinery & Petrochemicals Integrated Development Project)의 간접시설 및 유틸리티 패키지를 플루어와 테크닙의 조인트벤처가 10월 23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산 30만 배럴의 정유공장과 연산 770만 톤의 석유화학공장을 조호르(Johor)주에 건설하는 사업으로 테크닙이 FEED를 완료하였으며 테크닙-플루어 JV가 PMC를 맡고 있다.
12. 벨기에 엑슨모빌의 안트워프 정유공장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엑슨모빌이 발주하는 에쏘 안트워프 정유공장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EPC를 포스터휠러가 지난 10월 22일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에쏘 안트워프 정유공장 내 잔사유처리시설을 업그레이드 하는 EPC 사업으로 포스터휠러가 FEED를 끝냈으며 201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입력: 2014년 10월 24일) 출처 조성환의 쿠웨이트 이야기
Construction News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