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190억불 규모 아테네 지하철 4호선 연장공사 본격 추진...내년 말 입찰

그리스, 14개 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지하철 4호 노선 건설 예정
120억 유로를 투입하여 총 12.5km에 달하는 4호선 증축 공사
2023년 개통, 2015년 말 입찰 시작 예정

현대로템 차량 운행 중
 

아테네 지하철 4호선 연장노선(주황색)

자료원: Attika Metro

 

UNIVERSITY OF THESSALY 노선계획 현황

아테네 지하철 현재노선

 

아테네 지하철 4호선 연장노선(점선)

출처

http://www.omegacentre.bartlett.ucl.ac.uk/studies/cases/pdf/GREECE_ATHENSMETRO_PROFILE_130111.pdf 

 

[참고]코트라 자료와 그리스 기본계획 자료와 상이함

kcontents

 

 

그리스 인프라 수송 네트워크부, 지하철 4호선 신축 공사 실시 계획 발표

인프라 수송 네트워크부 장관 미할리스 크리소히오디스는 2015년 말에 지하철 4호선 신축공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힘.


총 13km로 아테네 북부 알소스 베이쿠(Alsos Woods)부터 아테네 도심 근처에 위치한 에방겔리스모스(Evangelismos)까지 총 14개 역을 지나게 됨.

 

갈라치(Galatsi), 킵셀리 에하르히아(Kypseli Exarchia), 조그라푸(Zografou)와 같은 인구가 밀집된 지역을 지나기 때문에 교통체증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4호선을 지나는 지하철은 하루 평균 22만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역 반경 500m의 지하철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까지 포함하면 총 28만 명이 이용 가능함.

 

신축 공사는 총 13km, 기존의 1호선과 연결하는 노선까지 포함해 4호선은 총 32km

갈라치 역과 마루시(Maroussi) 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확장 공사 실시
1호선의 마루시 역을 연결하는 확장 공사까지 포함하면 총 30개 역을 지나게 되며 약 32km에 달할 것으로 보임.

 

4호선 이용시 기점 알소스 베이쿠 역에서 아테네 중심지인 신다그마 광장까지는10분 정도 소요될 예정임.

 

지하철이 개통되면 거리의 5만3000개의 자동차 수를 줄일 수 있고 도시 이동에 필요한 배기가스 방출량을 하루 기준 280톤까지 감축할 수 있으므로 환경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120억 유로 투입, 지하철 신축 프로젝트 입찰 실시

14개의 역을 잇는 4호선 건설에는 약 120억 유로가 투입될 예정이며, 유럽연합과 유럽 투자 은행으로부터 구조 개선기금을 받을 예정임.

 

턴키(turn key)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014년 12월 사전선별과정 후에 입찰 접수
관계공사 또는 플랜트 건설에 경험이 있는 기업을 선별하는 과정을 먼저 거친 후에 입찰 접수를 받음.
2015년 가을에 디자인, 허가증 발행 등 현안 문제들이 해결되면 입찰 사정 결과에 따라 계약 수행에 적격자로 판단되는 최저 입찰자를 선발함.

 

일괄수주·발주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액 계약으로, 조건에 따라 추가 금액을 지불하되 추가 금액도 고정하여 지불함.

 

2016년 초 공사 시작, 공사기간은 약 7년 정도 소요돼 2022년에 완공할 것으로 예상됨.

 

추가 프로젝트 내용
세폴리아(Sepolia) 지역에 위치한 차고지 확장과 수리공사
17개의 지하철 전동차 공급
차고지 내 모든 아테네 지하철 네트워크를 통제하는 새로운 종합통제센터 건설

 

전망 및 시사점

그리스 아테네 지하철에서 현재 현대로템과 한화에서 제작한 102대의 전동차가 운행 중
이 수주를 계기로 유럽 전동차 시장에서 한국 전동차 품질 경쟁력이 높아짐.


에너지 효율과 신뢰성, 유지보수성 등 기술평가 뿐 아니라 디자인 부분에서 유
럽의 경쟁업체보다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인정받음.


그리스 현지에서도 한국의 우수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입찰 신청을 기대하고 있음.

한국 기업이 제작, 운행 중인 전동차


그리스 지하철 4호선 프로젝트 선별 과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국내 기업들은 그리스 기업 혹은 타 기업들과 콘소시엄을 구성하고 건설 사업에 대한 참여를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임.


그리스 내에는 현재 고속도로 공사, 자전거 도로 공사 등 건설 프로젝트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자재와 중장비 시장 진출을 적극 도모할 시기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Attika Metro, Kathimerini 등 KOTRA 아테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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