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규모 '창원도시철도,' 민관협의회 "백지화 바람직 최종 의견"

"노면전차 적절치 않아"

수요예측 결과 수익성 없어

교통혼란 야기

 

창원도시철도 기본계획,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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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 국토부 승인

http://www.gyotongn.com/news/articleView.html?idxno=54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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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도시철도 건설사업이 백지화 될 전망이다.

 

창원도시철도사업 검토를 위한 민관협의회는 23일 마지막 5차 회의를 열고 '도시철도사업(노면전차)은 적절치 않다'는 최종 의견을 내기로 했다.

 

민관협의회는 5차 회의 결과를 최종 정리해 내주 중 안상수 시장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안 시장은 이를 토대로 도시철도 건설여부를 최종 판단하게 된다.

 

이날 마지막 5차 회의에서 차윤재 민관협의회 공동위원장은 백지화 의견의 근거로 "처음 18만7000명이었던 수요예측이 12만7000명, 최근에는 11만명으로 내려오고 창원시 내부 검토에서는 5만5000명으로 줄었다"며 "이로 인해 연간 적자액이 3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도시철도가 건설되면 중앙차로 2개를 차지해 대부분 도로에서 교통혼잡이 예상되고 4차선 도로 몇군데는 대혼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다'"고도 지적했다.

 

차 위원장은 "40개 정도로 예상되는 도시철도 교차로는 도시철도를 우선해야 하지만 현재의 기술이 따르지 못하고 기존 대중교통 이용 시와 비교해서도 1분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사업비가 당초 7000억원보다 훨씬 많은 1조원을 넘길 가능성이 높고 도비 지원이 불투명한 점도 백지화 의견의 근거가 됐다.

 

민관협의회는 전체 위원 가운데 시청 공무원을 제외한 13명의 위원들의 검토 의견서를 첨부해 다음 주 초에 검토 의견서를 완료해 안 시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차 위원장은 "민관협의회의 검토 의견을 상당히 축약해서 포괄적으로 낼 것이다"며 "도시철도 자체의 여러 문제를 적시함으로써 적절하지 않다는 점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중교통은 1급 교통수단이라고 자부할 수 없기때문에 창원시가 적극적인 정책을 견지해 줄 것과 이를 위해 새로운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 위원장은 이와는 별도로 이번 도시철도 용역과 같이 부풀려 보고되는 관행화된 대형사업 용역에 대한 창원시의 강도높은 대응도 주문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이같 은 민관협의회의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이 달 말이나 다음달 초 창원도시철도사업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한편 창원시도 이미 도시철도 건설사업을 접는 쪽으로 사실상 잠정 결론을 내린 입장이어서 백지화 쪽으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창원=뉴시스]박오주 기자  joo4829@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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