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석촌지하차도 도로함몰 관련 중간조사 및 대책방안 발표

 

 

 

[관련보도]

잠실 석촌지하도 밑 거대한 동공 발견...점차 무너져 내려

http://conpaper.tistory.com/21202

 

 

외부 전문가 10인 참여한 조사단의 중간조사 결과와 향후 재발방지 대책

조사단은 쉴드 터널 공사 원인으로 추정, 정밀한 추가 조사 시행 계획
2차 피해 없도록 13일 16시부터 석촌 지하차도 양방향 차량통행 전면 통제

정밀안전진단 실시 및 보수·보강 후 안전성 확보 이후 차량 통행 재개
기 굴진된 쉴드 터널 충적층 구간 및 향후 굴진 예정인 쉴드 터널 구간 안전 확보
 

조사 개요

조사대상 : 상·하수도관, 지하철(919공구) 터널공사, 석촌호수
조사기간 : ‘14.8.6~8.13(8일간)
조 사 자 : 관동대학교 박창근 교수외 9명
조사경위
‘14.8.5 최초 동공발생이후 8.6일 조사단 구성․조사착수, 8.7일 최초 발생지점 주변을 굴착조사(하수박스, 상수도관)하여 8.11일 상태확인 한 결과 지하매설물에 의한 원인은 아닌 것으로 판단
8.11일 지하철 굴착공사로 인한 취약구간인 지하차도 바닥하부를 시추조사한 결과, 1차 함몰과 유사한 동공발생 확인(8.13일 11시)
⇒ 이에 따라 1,2차 도로함몰은 지하철굴착공사로 인한 것으로 추정

 

1. 상하수도관로 등 지하매설물은 원인이 아닌 것으로 판명

 

하수도관
하수도관 조사결과, 내외부 균열이 일부 발생된 것으로 확인하였으나, 균열부 저판지반이 원지반이고 토사가 유실된 흔적을 발견못함.

 

광역 상수도관
광역상수도관 흐름상태를 확인한 결과, 일정수압이 유지되고 있고 누수흔적이 없음.
※ 인근 폐상수도 관로 내부에 시멘트 몰탈, 흙 등이 채워져 있고 물이 흐른 흔적이 없음.

 

광역상수도 점검                                               폐광역 상수도관 내부상태


2. 지하철(919공구)쉴드터널공사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

터널굴착 공사전 시공사가 작성하여 동부도로사업소에 제출한 지반보강 공법 선정보고서에 의하면
① 터널내 수평그라우팅은 주입범위 부족에 따른 지하수 과다유입시 붕락 위험이 있고

② 갱내 그라우팅 시공시 Roof형태가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하수 과다 유입시 막장이 불안정한 것으로 검토하여 터널굴착시 지반보강공법을 시행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음.

 

또한, 시공사가 작성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에 따르면
① 위기형태를 Shield TBM 굴진중 상부지반 공동발생으로 지반침하가 예상되어 안전사고 위기에 대응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② 이에 대한 행동매뉴얼을 작성한 것으로 유추해 볼 때
   

본 사고는 지하철의 시공관리 미흡으로 추정되는 바, 정밀한 추가조사를 시행하여 확인할 예정임.


3. 석촌호수와 관련성
석촌호수의 수위 변동에 따른 사고구간 지반침하 영향에 대해서는 이격거리등을 감안할 때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어 보이나관련여부도 조사 예정임.


첨부 : 참고자료 1부. 끝.

(기자설명회-PPT)석촌지하차도_도로함몰_관련_중간조사_및_대책방안_발표.pptx (14791349 Bytes)
석촌지하차도 설명회 참고 자료-조사단 발표자료.hwp (5132288 Bytes)
[자료제공][엠바고 오전10시](현장설명회)석촌지하차도 도로함몰 관련 중간조사 및 대책방안 발표.hwp (5441536 Bytes)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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