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구조 Ship Structure
선박은 운항 목적이나 운송하는 화물의 특성에 따라 화물창을 비롯하여 선체의 구조가 조금씩 달라진다.
화물선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일반화물선을 모델로 선박의 주요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선체(Hull):
선박은 재료에 따라 목재, FRP, 강재로 건조되며, 종강력재와 횡강력재에 외판.갑판.선수재.선미재 등을 연결하고 짜 맞춘 견고한 구조를 갖는다. 선박의 건조단계는 선체의 허리라 할수 있는 선저 종통재인 용골의 거치에서부터 시작되며 협약 및 법규의 적용기점이 된다.
이중저(Double Bottom):
선수.선미부를 제외하고 선박바닥은 이중저 구조를 가지게 되어 선체의 강도를 향상시키고 발라스트탱크로 선박의 복원성을 조절하는 역할도 한다.
화물창(Cargo Hold):
이중저 상부에 상갑판까지 횡격벽을 적당한 간격으로 세워 화물창을 구획하고, 상부의 개구를 해치(화물창덮개)라고 하며 항해 중에는 수밀유지를 위해 강제창구덮개 등으로 밀폐한다.
배수(Pumping):
이중저 내부는 기관실의 펌프로부터 배수관이 투입되어 빌지(오수)를 수시로 선외로 배출하여 화물의 수해를 방지하고 침수로 인한 선박의 복원성을 저하를 방지한다.
갑판(Deck):
선박의 종통 갑판인 상갑판 밑에 중갑판, 하갑판이 있으며 그 위로 선루갑판, 단정갑판, 선교갑판 등으로 구성되며 선박의 종류에 따라 구조를 달리한다.
선교(Bridge):
항해 및 운영 지휘소라 할 수 있으며 조타실, 항해계기, 해도실, 무선설비가 설치되어 있다.
기관실(Engine Room):
기관제어실, 추진기관과 발전기, 보일러, 각종 펌프 등 보조기관들이 설치되어 있다.
갑판실(House Marine):
선원실, 사무실, 식당, 휴게실, 의무실이 설치된 장소이다.
선수부(Fore Castle):
정박용 로프 조작윈치, 묘쇄고, 갑판창고, 페이트창고 등이 설치되어 있다.
선미부(Poop):
정박용 로프 조작윈치, 조타기실이 위치해 있다
출처 골드선박
[Refer to below]
http://blog.daum.net/makeyour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