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차량이 정지하는 '대각선 횡단보도(scramble intersection)'란...세계 최고의 붐비는 교차로

 

교차로의 모든 방향 횡단신호등 파란불

보행자 통행이 차량 통행보다 우선시

 

도쿄의 하치코 광장, 세계 최고의 붐비는 교차로 중 하나

 

* 대각선 횡단보도(對角線 橫斷步道) 또는 X자형 횡단보도(X字形 橫斷步道)

횡단보도의 일종으로, 사거리 등의 교차로에서 가로세로 방향으로 놓인 횡단보도 외에 대각선 모양으로 가로지르도록 설치된 것을 말한다. 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된 곳은 신호등의 신호가 바뀌면 모든 차량 통행을 일시 정지시켜 보행자들이 어느 방향으로든 동시에 건너갈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보행자들이 뒤섞여 지나가는 모습을 따와 스크램블 교차점 (scramble intersection)이라고도 부르며, 이는 일본과 캐나다에서 주로 부르는 명칭이다. 영국에서는 X자형 횡단 (X' Crossing), 미국에서는 대각선 횡단 (diagonal crossing)이라 부른다.

 

도쿄의 하치코 광장

 

1940년대 말 미국과 캐나다에서 처음 생겨났으나, 보행자보단 차량 통행을 우선해야 한다는 교통공학자들의 의견으로 조금씩 모습을 감췄다. 당시 보행자 통행이 차량 통행보다 우선시되던 경우는 교통 통제 시간에 한하였으며, 나머지 시간대에는 차량이 우선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보행자의 편의와 안전을 추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재조명받아 대한민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 설치되고 있는 추세이다.

wikipedia

 

 

미국 건설현장의 교통안전 문화에 대해서

https://conpaper.tistory.com/111173

 

미국 건설현장의 교통안전 문화에 대해서

서창윤(BECHTEL Geotechnical Engineer, P.E., 토질 및 기초기술사) 안전 측면에서 미국과 한국의 건설현장을 비교할 때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로 현장 내 교통안전 문화를 꼽을 수 있다. ‘정말 이 정도까

conpaper.tistory.com

 

도쿄의 교통횡단

도쿄의 교차로 중 하나에서 차량과 보행자 교통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일본 도쿄의 하치코 광장 앞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교차로 중 하나에서는 스크램블 횡단보도가 있어 보행자 통행이 차량 통행보다 우선시되며, 교통 통제 시간에 이루어진다.

 

 
도쿄의 하치코 광장
 

 

그러나, 최근에는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노인 운전자와의 관련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우선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무위키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