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카메라 3D시스템이 라이다보다 우월" VIDEO: Camera Crushes Lidar, Claims Startup
'자율주행차의 눈' 카메라·라이다 “레벨 정의 따른 기술 연계 중요”
* 라이다와 카메라 3D 비전시스템
최근 자율주행 산업에 쏠린 막대한 관심으로 인해 광학 기술의 중요성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광학 기술은 빛의 전달, 감지 및 처리를 통해 환경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센서들을 사용해 자동차 안팎의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데, 이때 센서에 들어가는 광학 기술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과 정확성에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광학 기술은 자율주행뿐 아니라 반도체, LED, 통신, 의료, 보안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현대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기술이자 뿌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엠씨넥스 정영현 이사는 차량용 카메라 시스템 시장의 중장기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정 이사는 "차량용 카메라는 차량의 편의 장치가 증가되는 추세에 따라 운전자 편의 보조 장치로 성장하고 있고, 현재는 자율주행 레벨에 따른 안전장치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과거에는 저화소 카메라가 대세였다면, 지금은 고화소(2M이상) 카메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자동차가 요구하는 완성도 높은 카메라 제작 기술이 중요하다"며 "자율주행 분야에서 초고화소(8M이상) 센싱용 카메라 시장은 2024년 이후 급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울러 "당분간 자율주행 편의 및 안전 분야는 센서 융합(카메라/레이다/라이다/초음파) 시스템이 지배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자율주행 센싱 시스템에 대해 자율주행 레벨 정의에 따른 기술 연계가 광학계/카메라/시스템 분야가 지향해야 할 목표로 대두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전문]
hellot.net/mobile/article.html?no=76925
스타트업 노다르, 라이다의 정밀도 부정
카메라 기반 시스템이 더 잘 작동
스타트업 노다르는 자사의 기술이 밤이나 짙은 안개 속에서도 더 나은 범위와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려면 주변 상황을 정교하게 자세히 파악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업계는 레이저로 작동하는 라이다의 정밀도를 선호해 왔다. 하지만 매사추세츠 주 서머빌에 위치한 스타트업 노다르는 카메라 기반 시스템이 더 잘 작동할 수 있다고 말한다.
빛 감지 및 범위 측정의 줄임말인 Lidar는 레이저 빔으로 환경을 스캔한 다음 반사를 포착합니다. 빛이 되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면 거리를 판단하고 그 정보를 사용하여 3D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다. Waymo와 Cruise에서 만든 차량을 포함한 오늘날의 대부분의 자율 주행 차량은 한 대에 수만 달러의 비용이 드는 Lidar에 크게 의존합니다. Nodar는 대안이 훨씬 저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메라 기반의 3D 비전 시스템은 라이다보다 거리를 판단하는 데 상당히 서툴렀고, 종종 저조한 빛이나 악천후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자동차 카메라 기술의 발전과 NoDar의 독점 소프트웨어 덕분에 Leaf Jiang은 더 이상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NoDar는 멀리 떨어진 두 대의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추출하고 그들의 관점을 비교하여 삼각형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은 물체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계산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 기반 시스템은 항상 나쁜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결과로 이러한 신화를 없애기를 희망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최근의 테스트에서 회사의 기술이 야간 운전과 짙은 안개를 포함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해상도와 범위 모두에서 지속적으로 라이다를 능가했다고 말한다. 특히 목재 조각이나 교통 원뿔과 같은 작은 물체를 라이다의 두 배 거리에서 감지할 수 있었다. 장은 고속도로 주행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NoDar는 멀리 떨어진 두 대의 카메라에서 이미지를 가져온 다음 그들의 뷰를 비교하여 물체가 가장 끝에 있는 물체와 삼각형을 구성한다. 그런 다음 물체가 얼마나 멀리 있는지 계산한다. 이러한 스테레오 카메라 설정은 잘 알려져 있다. 여러 자동차 공급업체가 이를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에 통합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Camera Crushes Lidar, Claims Startup
(Source: spectrum.ieee.org/camera-crushes-lidar)
In-Sight 3D-L4000 3D Vis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