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수소 기술, 바다로 가다 WIND-TO-HYDROGEN TECH GOES TO SEA
전기 분해가 연안에서 더 저렴?
Siemens Energy와 H2Mare 프로젝트는 그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2040년의 이 희망적인 에너지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십시오. 많은 나라들이 기후 목표를 달성하고 완전히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궤도에 올랐습니다. 풍력 및 태양열 공원은 에너지의 많은 부분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풍력 발전소는 세계의 해안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해양 지역이 해저 전력 케이블을 통해 본토에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일부 풍력 발전소들은 바다에서 100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군집을 이루고 있습니다. 풍력 발전소들은 풍력 에너지를 수소로 직접 변환하는 고도로 자동화된 생산 섬들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가스를 연료와 다른 상품으로 처리합니다. 이러한 군집에서 풍력 터빈들은 탈염된 바닷물로부터 수소를 생성하는 전해조와 통합됩니다. 그리고 전용 플랫폼에 있는 화학 공장들은 수소의 일부를 처리하여 암모니아를 만들거나 화석 연료를 대체하기 위해 이산화탄소와 함께 화석 연료를 위해 이산화탄소와 결합합니다.
선박들은 원자재를 운송하고 생산된 연료와 상품을 빼앗기 위해 정기적으로 해상 플랫폼에 정박합니다. 하지만 모든 과정이 완전히 자동화되고 대부분 자급자족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는 선박 자체도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해안으로 돌아가면 서비스 기술자들은 원격으로 작업을 지원하고 1년에 몇 번만 바다로 나가 기계를 점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영국 북해 해상 풍력 발전 중단 위기: LS전선 Vattenfall Stopping Norfolk Boreas Offshore Wind Farm in UK North Sea
지금은 공상과학소설처럼 보이지만 이미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입증하기 위한 대대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활동은 북해, 대서양, 아일랜드 연안 등에서 실증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계획 중인 해상풍력 및 수소 프로젝트가 최소 10개 이상인 유럽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랑스의 경우 수소 생산업체인 Lhyfe가 2022년 9월부터 소량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SEM-REV라는 시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kg당 5달러
오늘날 녹색 수소의 가격입니다. 일반적인, 즉 회색 수소: $1.50에서 $2.00입니다
영국의 ERM사는 2026년 스코틀랜드 애버딘 연안에서 돌핀(Dolphynup)이라는 10메가와트급 시범사업을 계획하고 있고, 스웨덴의 바텐폴(Vattenfall)은 같은 지역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해상 풍력발전기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덴마크는 2030년부터 약 100만톤의 해상 수소를 생산하도록 설계된 수소섬을 계획하고 있으며, 노르웨이의 H2 Carrier는 최근 부유식 해상에서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장기적으로, 캘리포니아,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 일본, 그리고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는 모두 수소에 대한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바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Siemens Energy에서는 업계 및 학계의 32개 파트너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협력하여 H2Mare라는 풍력 및 수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iemens Energy와 Siemens Gamesa는 함께 총 1억 2천만 유로를 이 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H2Mare는 2021년에 시작되어 2025년까지 운영될 예정입니다. 그 때까지 우리는 5MW 해상 전기분해 시스템과 연료 생산을 위한 전체 프로세스 체인을 테스트하여 각 시스템의 가혹한 환경에서 서로의 주요 개념과 안정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WIND-TO-HYDROGEN TECH GOES TO SEA
(Source: spectrum.ieee.org/green-hydrogen-2663997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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