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로 교량·터널 현황...30년 이상 노후 교량 증가

 

'22년 말 기준 전년대비 도로 교량 개소수는 4.1%,

터널 개소수는 2.1% 늘어

 

교량·터널의 사용연수도 점차 증가하여 유지관리 중요성도 증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전국의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에 설치된 교량·터널에 대한 통계를 수록한 “2023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국토교통 통계누리(stat.molit.go.kr)에 공개하였다.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는 국토교통부가 지방국토관리청, 한국도로공사 및 지자체 등 도로 관리기관별 조사 현황을 토대로 매년 발간해오고 있으며, 교량과 터널의 개소수, 연장, 사용연수, 구조 형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 도로 교량·터널 현황...30년 이상 노후 교량 증가
진주신문 edited by kcontents

 

이번 조사에 따르면 '22년 말을 기준으로 교량은 전년 대비 1,520개(↑4.1%) 증가한 38,598개이며 터널은 75개(↑2.1%)가 증가한 3,720개이다.

 

 

또한, '13년에 비해 교량은 9,408개(↑32.2%), 터널은 2,061개(↑124.2%)가 증가하여 10년 사이에 우리나라 도로 교량과 터널 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평균 사용연수는 교량 20.4년, 터널 14.4년으로 조사되었고, 사용연수가 30년 이상인 교량은 17.7%, 터널은 7.8%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30년 이상 교량·터널의 비율*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 (교량) '1811.9% '1912.5% '2013.7% '2115.3% '2217.7%

(터널) '183.7% '193.8% '203.9% '216.6% '227.8%(’21년부터 지하차도 포함)

 

국토교통부 김형철 도로시설안전과장은 “도로의 양적 증가와 아울러 노후 구조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국민들이 도로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노후 교량·터널 등을 적기에 점검·보강하는 등 도로 구조물에 대한 유지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도로시설안전과

 

이제 부실공사하면 전면 재시공?

https://conpaper.tistory.com/109003

 
 

이제 부실공사하면 전면 재시공?

입주예정자들, 안전진단 결과 관계없이 재시공 요구 인천 검단 아파트 붕괴사고와 관련해 단지 입주예정자들이 발주처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시공사 GS건설을 상대로 ‘전면 재시공’을 요

conpaper.tistory.com

 

 

[요약]

 

 국토교통부가 19일 발표한 '2023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에 따르면 30년 이상 사용한 전국 도로의 교량은 전체의 17.7%, 터널은 7.8%로 조사됐으며 꾸준히 늘고 있다.

 

전국 도로 교량·터널 현황...30년 이상 노후 교량 증가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