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핵심기술 R&D 사업' 가속화..."예타 대상 선정"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 선정에 이어,
“예타대상” 선정 쾌거
UAM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 국산화 절실
“신속예타”로 R&D 조속 추진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은 4월 12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국가연구 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안전운영 체계 핵심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다.
* 총사업비 : 2,997억원(국고 2,419, 민간 578) / 사업기간 : '24∼'28년
이번에 선정된 R&D 사업은 과기부의 신속조사 방식*(Fast-track)이 적용되는 첫 사례가 될 예정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기간이 기존 7개월에서 4.5개월로 단축됨에 따라, 올해 7~8월경 사업 추진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다.
* 지난해 연구개발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적시성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
앞서, 이 사업은 현 정부 12대 주요 R&D 사업인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에도 선정(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국가전략기술 특별위원회, 4.4)된 만큼,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 초기 상용화('25년∼) 이후 본격 성장기('30년∼) 대비하여 안전한 운영을 위한 핵심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자R&D 사업을 구상하였다.
이번 R&D 사업은 ①항행·교통관리, ②버티포트 운영·지원, ③안전인증, 통합실증 총 세 가지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5년간('24년 ~ '28년) 총 2,997억 원 규모로 구성되었으며,
올해 8월부터 추진되는 실증사업*(그랜드 챌린지)과 초기 상용화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2개 R&D** 사업과 연계될 경우, 큰 상승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체 안전성 및 항행·교통관리 등 통합운영성 확인을 위해 1단계('23.8∼'24.12)는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7∼'25.6)는 수도권(준도심·도심) 실제 환경 실증
** ① UAM 교통관리 서비스를 위한 정보획득/활용체계(417억, '22∼'25년)
② UAM 운용능력 및 절차확보를 위한 가상통합운용 검증(381억, '22∼'25년)
※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핵심기술 R&D 사업 주요내용
① (항행·교통관리) UAM 노선 실시간 자동화 설계(동적회랑), 도심 기상관측·예측 기술 등 개발
② (버티포트 운용·지원) 이동형·모듈형 버티포트 설계·건설 기술 등 개발
③ (안전인증, 통합실증) UAM 인증체계 마련, 통신·항법·감시 통합실증 기술 등 개발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도심항공교통(UAM)은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미래 먹거리로, 시장 선점을 위해 전세계가 치열하게 경쟁 중”이라면서,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우리 손으로 관련 기술들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산업 초기단계인 지금부터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본 사업이 최종 확정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UAM 안전운영체계 핵심기술 개발사업
(사업기간) 2024년~2028년(총 5년)
(사업비) 총 2,997억원(국고: 2,418억원, 민간: 579억원)
(사업목적)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초기 상용화(`25년∼) 이후 본격 성장기의 안전운용체계 확보를 위한 기술성‧안전성‧사회적 수용성이 검증된 핵심기술 개발로 UAM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에 기여
* 「항행·교통관리시스템 개발」+「버티포트 운용·지원시스템 개발」→「한국형 인증체계(형식증명‧성능적합증명 등)」기반 검증 → 최종「R&D통합 실증」 (추진부처) 주관(국토부, 총 2,507억원)/참여(기상청, 총 490억원)
과기부 국가전략기술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 선정 현황)
12대 국가전략기술 분야선정에 그치지 않고, 정책·투자지원을 집중할 50개 세부 중점기술 도출
담당 부서 모빌리티자동차국 국토부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