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지정
*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란?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기존의 산업단지를 디지털화해 첨단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등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공간으로 전환하는 개념이다.
2020년 7월 14일, 정부는 10만 기업이 모여 산-학-연 협력에 강점이 있는 산업단지를 한국판뉴딜 추진의 최적지로 주목하고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를 지정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새만금 대구율하 스마트그린산업단지에 이어 세 번째 지정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스마트 기반시설 친환경화 추진하는 미래형 산업단지 ‧
다양한 연계사업 발굴과 민 관 공 협업 통해 추진 계획
국토교통부( ) 장관 원희룡 는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 입주기업과 기반시설 주거시설 지원시설 및 공공시설 등의 디지털화 에너지자립 및 ‧ ‧ , 친환경화를 추진하는 미래형 산업단지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이상 감축 필요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는 17 5 년 월 산업단지로 지정된 이후 현재 조성공사( 70%) 공정률 , 및 분양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기본계획 안( )을 수립하여 작년 월12스마트그린산업단지 지정을 요청하였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ㅇ 관계기관 협의(2 ) 월 ,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심의의결‧ (3 ) 월 을 거쳐 이번에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지정하게 되었다.
이번 밀양 나노융합 스마트그린산업단지 , 지정은 작년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대구율하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이어 세 번째 사례로 스마트그린산업단지가 , 점차 확산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산업단지는 국가 경제성장의 핵심 공간이나 높은 에너지 소비, 환경 문제* 등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 (%) : ( ) 1.4, ( ) 45.1, ( ) 38, ( ) 19.0 산업단지 국토면적 온실가스 배출량 미세먼지 폐기물 '21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년부터 산업단지를 신규로 조성하는 단계부터 신 재생에너지 및 교통 물류 등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여 ‧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조성해오고 있다.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기본계획은 에너지자립화, 디지털화, 친환경화 등 3개의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수립하고 있으며 밀양 나노융합 , 스마트그린산업단지의 주요 계획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에너지자립화 전략으로 이산화탄소(CO2) 25% 배출을 이상 저감하기 위해 커뮤니티시설 지붕 등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설비(20MW)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소(15MW) 등 신 재생에너지 발전을 계획하고, ‧
안정적 전력 운영을 위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산업단지 내 전체 에너지의 사용량 예측과 실시간 분석을 위한 에너지관리디지털플랫폼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밀양시에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와 에너지저장장치 설치를 위해 에너지 공공기관( , ) 한전 동서발전 , 사업시행자(LH), 지자체( , ) 경남도 밀양시 간 사업추진 업무협약을 체결('21.9 ) 월 하였다.
또한 폐열활용 순환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소연료전지 산업공정에서 , ESS, 발생하는 폐열을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여 탄소배출을 저감할 계획이다
3. 스마트그린산업단지 기본계획 안 주요내용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