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Roundout)' 교통사고 감소에 큰 효과 ㅣ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사망자 63%, 교통사고 28.8% 줄어

 

행안부, 전국 189개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효과분석 결과 발표

교차로 통행시간도 4.3초 단축되는 등 교통 흐름도 효과적

 

   행정안전부가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3%,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8.8%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20년 지자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한 전국 189곳을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년간(’21년) 사고 현황을 설치 전 3년 평균(’17~’19년) 사고 현황과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회전교차로(Roundout)' 교통사고 감소에 큰 효과 ㅣ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회전교차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dited by kcontents

 

회전교차로 설치 전 3년간 연평균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7명이었으나, 설치 후인 2021년에는 1명으로, 1.7명 감소(63%)했고, 부상자 수는 회전교차로 설치 전에는 연평균 261명이었으나 설치 후에는 150명으로, 111명 감소(42.5%)하였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 또한 159건에서 113건으로, 46건 줄어(28.8%) 회전교차로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로 통행시간 측면에서도 회전교차로 설치전 통행시간은 평균 20.7초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후 16.4초로, 4.3초(20.8%) 단축되어 사고 감소뿐만 아니라 원활한 교통 흐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회전교차로(Roundout)' 교통사고 감소에 큰 효과 ㅣ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회전교차로 주요 설치사례는 다음과 같다.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교 동편 교차로는 티(T)자 형태의 비신호 교차로로, 사업 시행 전에는 불분명한 통행우선권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연평균 5.3건, 사상자 수는 9명이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교통사고가 단 1건 발생하였다.

 

 

 

강원도 양양군 남문리 교차로는 교통량이 적고 와이(Y)자 형태의 특이한 기하구조로 인해 신호위반, 교차로 운행 방법 위반 등의 교통사고가 연평균 3건, 사상자는 3.7명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충청북도 청주시 오창 양청택지로 교차로는 교통량이 적은 왕복 4차로 비신호 교차로이다.

 

 

사업 시행 전에는 교차로 내부 불법주정차와 불분명한 통행우선권 등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연평균 3.3건, 사상자 수는 9.7명이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경기도 하남시 구산성지 앞 삼거리는 교통량이 적은 신호 교차로로, 사업 시행 전에는 신호 대기에 불필요하게 시간이 지체되었다.

 

 

이로 인해 신호위반, 안전 운전 불이행 등의 교통사고가 연평균 1건, 사상자 수는 1.3명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인 2021년에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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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회전교차로 설치를 통해 교차로 내의 사고를 줄이는 동시에 교통흐름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라며,

 

회전교차로 사업을 확대해가는 한편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홍보를 국민께 꾸준히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안전정책실 안전개선과

* 담당자 : 안전개선과 유정화(044-205-4229)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분석 현황

 
분석연도
(설치연도)
지점
교통사고
발생건수(건)
교통사고 인명피해(명)
사망자
부상자
설치전
설치후
효과(%)
설치전
설치후
효과(%)
설치전
설치후
효과(%)
합계
1,310
1,193.7
748
37.3%
28.4
7
75.4%
1681.4
943
43.9%
2012
(2010)
87
110
67
39.1
4
2
50
106
65
38.7
2013
(2011)
54
93
47
49.5
2
1
50
89
45
49.4
2014
(2012)
85
116
71
38.8
2
1
50
137
76
44.5
2015
(2013)
96
100
52
48.0
1
1
0
154
84
45.5
2016
(2014)
97
65
27
58.5
5
0
100
102
35
65.7
2017
(2015)
88
91
45
50.5
2
0
100
137
60
56.2
2018
(2016)
129
84
48
42.9
4
0
100
143
73
49.0
2019
(2017)
174
131
89
32.1
3
0
100
224
125
44.2
2020
(2018)
132
122
110
9.8
0
0
0
122
110
9.8
2021
(2019)
179
123
79
35.8
2.7
1
63
206.7
120
41.9
2022
(2020)
189
158.7
113
28.8
2.7
1
63
260.7
150
42.5
* 변화하는 교통 여건을 반영하기 위하여 시행 전 3년 평균 데이터와 시행 후 1년 데이터 비교
- (시행 전) ’17∼’19년 3년 사고·피해 평균 / (시행 후) ’21년 사고·피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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