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하 하디드, 리투아니아의 비즈니스 센터 Zaha hadid architects envisions business center in lithuania as cantilevering planes
자하 하디드 건축가들이 만든
리투아니아의 비즈니스 센터
ZHA의 비즈니스 스타디움 센트럴 건설 승인
리투아니아의 새로운 비즈니스 센터에 대한 자하 하디드 건축사의 경쟁 제안이 빌뉴스 시의 승인을 막 받았다. 시의 도시 계획과 부지에 인접한 인기 있는 공공 광장에 통합된 ZHA가 설계한 비즈니스 스타디움 센트럴은 2023년 2분기에 건설이 시작될 예정으로 새롭고 역동적인 집결 중심지로 구체화될 것이다.
비즈니스 스타디움 센트럴은 상호 작용과 협업을 장려하는 유연한 작업장과 빌뉴스의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건강 및 웰빙 시설을 통합하는 설계 내에서 도시를 위한 다양한 새로운 공공 공간과 편의 시설을 만든다.'라고 ZHA는 공유한다.
풍부한 공간 프로그램을 갖춘 저층 타워 2개 연결
24,000 평방미터에 달하는 ZHA 제안서에는 8층과 9층의 저층 타워 2개가 안뜰 아트리움, 2층의 공공 시설, 5층의 두 구조물을 연결하는 스카이브리지로 통합되어 있다. 이 탑들은 빌뉴스 중심부에 있는 역사적인 게디미나스 성탑을 향해 구부러진 파사드와 팔걸이 발코니 더미와 함께 나타난다.
비즈니스 스타디움 센트럴은 또한 11,750 평방미터의 조경된 테라스, 옥상 정원, 마사 슈워츠가 설계한 공공 광장에 바로 개방되는 광장을 특징으로 한다. 카페, 식당, 상점들이 즐비한 아트리움 안마당은 지역 주민들과 직장인들, 방문객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다가 엘리베이터는 두 개의 공중 수영장, 사우나, 스팀 룸, 빌뉴스의 역사적인 구시가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선 데크가 있는 최상층으로 이어진다.
한편, 프로젝트의 수명 주기를 연장하기 위해 ZHA는 각 타워의 중앙 층 내에 최대한의 적응성을 갖춘 유연한 사무실 공간을 설계했습니다. 신생 기업부터 기성 국제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에 맞게 규모와 배치가 다른 이들 사업장은 조경된 옥상 정원과 주변 도시의 전경을 제공하는 테라스로 연결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designboom.com/architecture/zaha-hadid-architects-business-stadium-central-vilnius-lithuania-02-13-2023/)
Jinghe New City Culture & Art Centre by Zaha Hadid Architects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