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이예로(옥동~농소) 전 구간 개통 ㅣ 부산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29년 초 개통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1 울산 이예로(옥동~농소) 전 구간
12년 만에 완전 개통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는 울산시 남구 옥동과 북구 농소동을 연결하는 「옥동~농소 간 혼잡도로 개선사업*」을 마치고 모든 구간을 9월 30일(금) 10시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 도심 내 교통체증이 심한 도로의 혼잡완화를 위하여 추진하는 혼잡구간을 우회하는 도로신설, 교통체증이 심한 교차로를 입체화하는 등의 도로사업
30일 10시 전면 개통
소요시간 1시간에서 2~30분대로 획기적 단축
울산 남구에서 북구까지 기존 시가지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국도7호선은 만성적인 교통체증으로 시민불편이 많았으나, 우회도로인 옥동~농소 간 도로건설사업으로 교통난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옥동~농소 간 혼잡도로 개선사업」 은 길이 16.9㎞, 왕복 4차선으로, 총사업비는 4,814억원(국비 1,535, 시비 3,279)이다.
원활한 사업시행을 위해 1·2구간*으로 구분하여 추진하였으며, 2010년 6월 2구간을 착공한 이래 12년 만에 전 구간을 개통하게 되었다.
* (1구간) 8.0㎞, 남구 남부순환도로~중구 성안교차로, 2013. 1. ~ 2022. 9.
(2구간) 8.9㎞, 중구 성안교차로~북구 오토밸리로, 2010. 6. ~ 2017. 9.
울산시는 개통을 하루 앞둔 9월 29일 오후 4시 개통식*을 가질 예정이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성해 위원장이 참석하여 축사와 함께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 (장소) 울산시 남구 옥동 / (참석) 대광위원장, 울산시장, 지역구의원 등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이성해 위원장은 “옥동~농소 간 도로개통으로 울산 남구와 북구 이동거리가 종전 1시간에서 20~30분 이내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며, 대도시권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혼잡도로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광역교통도로과
#2 부산시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가협약 체결
24년초 착공 목표
북항~서부산권~가덕도 신공항 20분 단축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힘 보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사상구 엄궁동(엄궁대교)와 중구 중앙동(충장대로)를 연결하는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에 대하여 9월 27일 가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가협약이란 실시협약 체결 직전 단계로, 주무관청인 부산시와 협상대상자 간 실시협약 협상이 사실상 마무리 되었다는 뜻을 의미한다.
현대건설 시행
BTO*방식인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은 총연장 7.69km, 왕복 4차로 규모로, 건설 기간은 5년, 운영 기간은 30년이다. 통행요금은 승용차 기준 제3자 제안(1,595원) 대비 95원이 줄어든 1,500원(2016.3. 불변가 기준)이다.
* BTO :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직접 건설한 뒤 정부 등에 소유권을 양도한 뒤, 일정기간 직접 시설을 운영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방식
시는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의 실시협약(안) 검토 및 기재부 민간투자심의회 심의 및 의회보고 등 관련 행정절차 완료 후 연내 실시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은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여파로 인해 협상 정지 및 추진 지연 등에 따라 협상에만 약 2년 반이 소요됐다.
이에 시는 예상보다 협상 기간이 길어졌지만 이후 행정절차 이행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2024년 초 착공이 될 수 있도록 주무관청으로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향후 실시계획승인도서 작성·승인, 환경영향평가 협의, 토지보상 등 관련 행정절차들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전인 2029년 초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승학터널이 개통되면 북항에서 가덕도신공항까지 소요시간(첨두시간 기준)이 현재 1시간에서 40분으로 20분가량 단축되어 가덕도신공항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이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성공적 개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승학터널 건설사업은 원도심과 서부산권의 교통난 해소뿐만 아니라 가덕도신공항 건설, 북항재개발 및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에 따른 유발교통량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행정절차 이행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사업개요
제 안 자 : (가칭)서부산도시고속도로(주), 대표사 현대건설(주)
사업구간 : 사상구(엄궁동) ~ 북항(중구 충장대로)
사업규모 : L=7.69km, B= 4차로
총사업비 : 5,000억원(재정지원 1,704, 민자 3,296) ※ ’16.3.1 불변가 기준
⤷ 보상비 390, 건설보조금 1,341
공사/운영기간 : 5년(’24.~’28.) / 30년(’29.~’58.)
사업 추진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방식 * MRG 없음
부산시 도로계획과 051-888-2716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