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 부산해상케이블카 연내 추진


해운대~이기대 4.2km
부산 새 랜드마크 기대감↑
취업유발효과 9만명 달할듯
獨·佛기술로 태풍에도 안전

교통난·환경훼손 이유 들어
시민단체 등 반대 목소리

     부산에 국내 최장 해상케이블카를 건립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해운대구 동백유원지와 남구 이기대공원 사이 해상 4.2㎞ 구간에 설치하는 방안이다. 국내 최장인 3.23㎞의 목포 해양 케이블카보다 약 1㎞ 더 길다. 이 사업은 아이에스동서 자회사인 부산블루코스트가 추진하고 있다.

부산 황령산에서 바라본 `부산해상케이블카` 조감도. 국내 최장인 4.2㎞로 조성될 예정이다. [사진 제공 = 부산블루코스트]

부산블루코스트는 연내 부산시에 사업허가요청서를 제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광안대교 바깥 해상 쪽에 타워 3개를 세우고 케이블카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업비는 5359억원으로 예상된다. 이 해상케이블카는 글로벌 관광도시로 변모하고 있는 부산에 또 하나의 관광 아이콘으로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안대교와 나란히 다리 바깥쪽 0.5~0.7㎞ 해상에 설치될 경우 해상케이블카에서 해운대와 광안대교, 이기대공원 등을 동시에 관람할 수 있는 킬러 관광 콘텐츠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해상케이블카에서 조망하는 광안대교 등의 야간조망 효과가 뛰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51m 높이의 주탑 3개를 설치하고 강선 3개를 잇는 케이블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태풍`에도 끄떡없는 해상케이블카로 만들겠다는 게 부산블루코스트 측 설명이다. 케이블카가 완성되면 35인승 케이블카 91대가 투입된다.

부산블루코스트는 해상관광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연간 312만명이 탑승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탑승객의 숙박·쇼핑 등 지출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6조393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조3210억원, 취업유발효과는 9만4050명에 이른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강해상 동서대 관광학부 교수는 "파리 에펠탑과 런던아이, 시드니 하버브리지 등이 주민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만들어진 이후 결국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상케이블카와 같은 관광 인프라를 도입해 침체일로에 있는 지역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블루코스트는 해운대·이기대 정류장 인근에 1300면가량의 주차장을 확보하고 지하철, 버스 등 기존 교통수단과 연계해 교통난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해상타워는 철골 형태가 아닌 친환경 콘크리트 구조 타워를 설치해 최대한 환경 훼손이 없도록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케이블카는 최신 기종인 `자동순환식 3S 곤돌라`를 설치할 예정인데 이 케이블카는 순간돌풍에 따른 케이블의 흔들림이 적어 독일과 프랑스 등지에서 운영하는 등 안전성이 높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김동준 부산블루코스트 부장은 "교통난을 우려해 양쪽 정류장에 1300여 면의 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해상 타워 높이를 기존 100m에서 150m로 높여 선박 운항에 문제가 없게 하고 해상타워를 3개로 줄여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부산을 위해 기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허가요청이 시작되기도 전에 해상케이블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관광객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으로 경제적 효과가 크다며 찬성하는 쪽과 교통난과 환경 훼손, 공공재의 사유화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입장이 맞서고 있다.

부산블루코스트는 2016년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다 부산시의 반대에 가로막혔다. 당시 부산시는 정류장 인근 교통난, 환경 훼손, 공적 기여 방안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신청서를 반려했다.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이 사업은 지난해 8월 부산시 시민정책 제안 사이트인 `OK 1번가`에서 베스트 시민제안으로 선정되면서 다시 부상했다. 지난달에는 남구와 수영구, 해운대구 상인회와 주민단체로 구성된 `부산해상케이블카 추진위원회`가 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발대식을 열면서 지역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와 시민단체들은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부산녹색연합은 "시민의 공공재를 사유화하고 광안대교 경관과 광안리해수욕장 등의 환경을 훼손하는 해상관광 케이블카 사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녹색연합은 "광안리, 동백섬, 이기대 공원은 부산의 자랑거리이자 랜드마크"라며 "이곳을 사익 추구를 위해 사유화하겠다는 의도는 제2의 엘시티 사업과 다르지 않다"고 비난했다. 환경단체들은 경관·환경 훼손 외에도 수영만요트장 기능 상실 우려, 어민 어업권 문제, 해운대 일대 심각한 교통난 등도 해상케이블카를 설치해서는 안 되는 이유로 꼽았다.

부산시는 환경문제와 교통대책 등이 보완되지 않으면 허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운대는 올 연말 엘시티가 완공되면 교통 체증이 더 심각해질 수 있어 교통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케이블카 노선의 양쪽 시·종점인 해운대와 남구도 반대 입장이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교통 문제, 경관 훼손 등의 이유 로 마린시티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어 이런 문제들에 대한 대책이 없다면 반대 입장"이라고 밝혔다.
[부산 = 박동민 기자]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