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구간 노선 및 정지고가구간 위치도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3경간 3Arch 교량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Extradosed교

 

[VIDEO]

1.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3경간 3Arch Simulation

2.호남고속철도 PSM 시공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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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공법의 집약체

천안논산고속도로 횡단구간: 鋼아치교(3경간, 3×80m),

지방도68호선 횡단구간: Extradosed교(3경간, 50+80+50m),

농경지 횡단구간: 35m PSM(Precast Span Method)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 충청본부는 우리나라 철도교량 중 가장 크고 긴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를 ‘09년 12월 착공하여 ’14년 6월 현재 궤도, 전기공사까지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논산평야를 가로지르는 정지고가는 길이가 9,315m에 이르며, 총비용 3,514억원과 연인원 32만명, 건설장비 46천대, 콘크리트 30만㎥, 강재(鋼材) 51천톤이 사용되었다.
 
특히, 천안논산고속도로 횡단구간은 鋼아치교(3경간, 3×80m), 지방도68호선 횡단구간은 Extradosed교(3경간, 50+80+50m), 기타 농경지 횡단구간은 모듈화된 35m PSM(Precast Span Method) 등의 특수공법을 적용하였으며, 백제금관 및 진묘수*를 모티브로 경관설계를 하여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도록 하였다. 


* 진묘수[鎭墓獸] : 묘에 악영향을 미치는 악령을 내쫓기 위해 묘 속에 놓아두는 신상으로 주로 짐승모양을 하고 있음.

 

鋼아치교는 고속도로 교통을 전혀 통제하지 않고 지상에서 제작한 鋼부재를 들어 올려 도로측면에서 밀어 넣기로 시공한 것이며,  Extradosed교*는 일반교량과 달리 상판과 주탑 케이블이 하중을 분담(68:32%)하는 구조로, 공단은 이와 같은 특수공법을 완벽 시공하여 유지관리비 절감 및 기술력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 Extradosed교 : 콘크리트 BOX형 교량의 강성이 큰 구조적 안정성과 斜張橋의 長徑間(logn Span)이 가능한 장점만을 살려 시공성, 경제성, 유지관리 측면에서 유리한 공법


충청본부 관계자는 “정지고가에 특수공법을 적용하여 완벽하게 시공한 결과, 국내 고속철도교량 기술이 한 단계 향상되어 해외철도사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고 공사기간도 1년 이상 단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0629-보도자료(충청_정지고가)-최종.hwp

0629-보도자료(충청_정지고가)-최종.hwp

 

한국철도시설공단

 

 

 

황기철 @con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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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ngi, conpaper En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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