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옵셔니어링이란? What is Optioneering in Construction?

 

궁극적인 목적은 비용의 절감

효율적인 프로세스 수립

 

한국의 설계시공  VE 분석과 유사한 개념

   옵션 엔지니어링은 건설업자가 가능한 최상의 건설 접근법을 얻기 위해 다양한 건설 옵션/대안에 대해 심층적인 검토를 수행하는 것이다. 옵션화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비용을 절감하고 프로젝트의 환경 범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건설 옵셔니어링이란? What is Optioneering in Construction?

 

주택, 상업 및 산업 프로젝트와 같은 많은 건설 프로젝트에서 옵션을 수행할 수 있다. 옵션 엔지니어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두 가지 주요 용어, 즉 옵션과 대안이 사용됩니다. 그것들은 모두 스크린하는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식별된다.

 

 

대안 및 옵션 식별을 위한 선별 접근 방식

이 방법에서는 모든 옵션과 대안을 테이블에 놓고, 시공사는 비용 절감, 안전성, 효율성 등의 요소를 기준으로 적용 가능성을 순위를 매긴다. 그런 다음 계약자는 실행 가능성이 낮은 옵션을 분리하여 최종 후보 목록에 올린다.

 

이후 옵션 평가 보고서가 생성되어 최적의 옵션에 도달한다. 이는 옵션 평가 방법론을 통해 수행된다.

 

옵션 평가 방법론

옵션 평가 방법론은 스코어링 시스템을 기반으로 비교했을 때 옵션이 얼마나 잘 수행되는지 결정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는 특정 사업의 특성에 따라 유도될 것이기 때문에 표준채점제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상적인 옵션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의 제공 가능성

옵션의 경제적 영향

운송 및 인프라 요구

옵션의 사회적 영향

옵션의 환경적 영향

 

건설 프로젝트가 클수록 옵션 평가 방법론을 사용하는 것은 더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다. 대형 건설 프로젝트에는 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천 개의 변수가 있어 리스크가 증가한다. 따라서 이러한 변수를 수동으로 평가하는 대신 AI 기반 건설 옵션 엔지니어링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다.

 

 

 

AI 기반 플랫폼을 통해 소유자와 계약자는 여러 옵션과 대안을 비교적 쉽게 테스트하고 평가할 수 있다. 좋은 AI 기반 건설 플랫폼은 시공사가 설계 조정을 간소화하고, 위험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노동력과 장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로 건설업자가 교차로를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만들어야 하는 과제를 안다면, 건설업자는 우회로를 건설하거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해 교통신호를 설치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대안

대안은 세 가지 주요 중재 기준에 따라 건설 문제에 대응하는 다른 방법이다.

 

수요 충족의 필요성

생산성 향상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건설업계에서 대안은 비용 절감과 정체된 건설 프로젝트 복구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대안이 복잡한 건축 프로젝트에서 엔지니어가 겪는 실용성과 시공성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라이프사이클 비용 옵션화

생애주기비용선택권은 계약자가 투자수익이 가장 큰 최저운영비용을 얻기 위해 몇 가지 설계옵션을 검토하는 것이다. 수명 주기 비용 산출의 중요한 이점은 에너지 소비량이 적고 탄소 낭비가 적은 프로젝트를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접근법은 친환경 솔루션을 개발할 때 중요하며 친환경적인 구조를 구축하고자 한다. 제품의 수명주기 비용을 해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NPV, 즉 순현재가치의 형태로 수치를 제시하는 것이다. 순현재가치는 현금유입과 유출의 현재가치 차이를 계산하여 계산한다.

 

건설 옵셔니어링이란? What is Optioneering in Construction?
ResearchGate

 

라이프사이클(생애주기) 비용 옵션화의 이점

수명주기 비용 분석의 한 가지 이점은 부동산 개발자들이 그들의 부동산 비용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수명 주기 비용 계산의 다른 이점:

 

1. 개발자는 유지보수 일정을 작성할 수 있다.

부동산 개발업자는 건물 운영의 장기적인 재정적 영향을 식별할 수 있다. 그 결과, 유지보수 일정을 작성하고 유지보수 요구가 충족되도록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인력과 자원이 필요한지 계획할 수 있다.

 

2. 수도와 공과금을 예측할 수 있다.

건물 운영의 주요 비용 중 하나는 수도와 공공 시설 비용이다. 부동산 개발업자가 이 두 가지 비용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면, 그들은 그들의 부동산에 대해 얼마를 청구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프로젝트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수익을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다.

 

 

 

3. 보다 정확한 유지 관리 예산을 준비할 수 있다.

Allegion에 따르면, 유지보수가 지연되면 건물 내 보안 침해와 안전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주택가에서는 예비발전기나 엘리베이터 등 중요한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세입자의 쾌적성이 떨어질 수 있다. 건물 정비를 하지 않으면 총 수리비보다 향후 비용이 15배 더 들 수 있다.

 

수명비용 옵션 서비스는 특정 건물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얼마인지 알려준다. 그 결과,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유지 비용이 적게 들 수 있는 부동산을 건설하여 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생애주기별 비용 산출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공익 사업 회사에서 제공하는 특별 리베이트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을 설계하는 것의 다른 이점으로는 무료 에너지 감사와 물 절약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있다.

 

따라서 수명주기 비용 산출은 건축가들이 절약된 에너지를 쉽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적인 구조물을 설계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건설 옵셔니어링이란? What is Optioneering in Construction?
Project Manager

 

5. 다른 설계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또한 계약자와 개발자는 두 가지 대체 설계를 동시에 비교하기 때문에 수명주기 비용이 귀중할 수 있다. 

 

 

이는 어느 설계가 투자 대비 최적의 수익률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은지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두 설계를 비교하는 또 다른 중요성은 초기 개발 비용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장기 비용이 많이 드는 설계를 식별하는 것이다.

 

게다가, 개발자는 그들이 다양한 건축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옵션니어링은 시장에서 AI 기반 옵션니어링 플랫폼을 활용해 가장 잘 할 수 있는 복잡한 과정이다. 그들은 계약자들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적시에 내릴 수 있도록 수백 개의 시뮬레이션을 만들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worldconstructiontoday.com/news/what-is-optioneering-in-construction/)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