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와 산행에 대해 꼭 알아둬야 할 것들
겨울철 자동차와 산행에 대해 꼭 알아둬야 할 것들
#1 겨울철, 꼭 알아야 할 유용한 자동차 버튼 4가지
눈 내리는 날, 미끄러운 날 꼭 사용해보자!
겨울은 운전하기 참 힘든 계절입니다. 손에 입김을 불어가면서 차가운 운전대를 잡아야 하고, 눈이라도 오면 미끄러질까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는데요.
자동차에는 어려운 겨울 운전을 도와주는 고마운 버튼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영하로 떨어진 날씨, 이 기능들만은 꼭 기억하셔서 운전 시 적절하게 사용해보세요!
뒷유리&사이드미러 열선
겨울철 차량 뒷유리와 사이드미러에 얼어붙은 얼음 때문에 난감하셨던 적 있으신가요? 뒷유리 열선 버튼은 비 오는 날 김서림 방지는 물론 겨울에 뒷 유리가 얼었을 때 녹일 수 있는 유용한 버튼입니다.
최근 차량들은 뒷유리는 물론 사이드 미러의 열선까지 구동이 가능한데요,
사이드미러와 뒷유리가 얼었다면, 출발 전 큰 얼음들을 제거하신 후 꼭 뒷유리 열선 버튼을 켜 주세요! 이제 비 오는 날, 눈 오는 날 걱정 없이 안전운전할 수 있답니다.
VDC 기능 OFF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로 자동차 자세를 제어해 주는 장치입니다.
*제조사별로 ESC, ESP 등 별도 명칭 사용
보통 운전석 왼쪽 하단에 위치하는 이 버튼은 누르지 않으셨다면 항상 ON 상태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눈에 파묻혀 자동차 바퀴가 헛돌 때에는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바퀴가 헛돌 경우, VDC는 차가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엔진 출력 및 바퀴의 구동을 감소시킵니다. 때문에 힘이 부족해 차가 눈 밖으로 빠져나가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VDC 버튼을 OFF 하면 차체의 안정보다 바퀴의 구동력에 힘을 더 실어주어 차가 빠져나올 수 있게 됩니다. 빠져나온 후에는 꼭 VDC 버튼을 눌러 ON으로 원복하는 것 잊지 마세요!
스티어링 휠 열선
겨울철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옵션!
핸들 열선 버튼은 차량마다 위치가 다른데요. 보통 핸들 주변에 있거나 운전석 부근에 위치해있습니다.
이 기능은 핸들 내에 장착된 열선을 작동시켜 차가운 핸들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고마운 기능인데요. 내 차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추운 날 적절히 사용해보세요.
Snow(Ice) 모드
일부 차종에는 다양한 주행 환경에 맞춰 주행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now(또는 Ice) 모드는 눈이 많이 오거나 미끄러운 빙판길에서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행모드인데요,
스노우모드를 켜게 되면 자동차 스스로 동력을 제어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운전을 도와줍니다.
*차종마다 작동 로직이 다를 수 있습니다
Snow 모드가 있는 차를 운행하신다면, 길이 미끄러울 때 꼭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마카롱이 알려드린 겨울철 유용한 버튼 꼭 기억하시고, 유용하고 안전하게 겨울운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