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심 중인그린벨트 대체 공공택지가 고덕차량기지?


고심 중인그린벨트 대체 공공택지가 고덕차량기지?


서울시, 사전 조사 착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대체할 공공택지를 찾고 있는 서울시가 고덕차량기지 부지를 활용하기 위한 사전 조사에 착수했다. 도심 내 일반 유휴지의 경우 1000가구 이상 들어갈 곳이 없는데다 철도부지는 비교적 도심권에 인접했고 규모면에서도 중장기 개발이 가능해서다. 현재 서울시는 관계부서 및 산하기관들과 그린벨트 대체지를 찾는데 고심하고 있다. 


2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내 철도부지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강동구 강일동에 위치한 고덕차량기지의 활용을 위한 사업 타당성 조사에 나섰다.


현재 서울시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를 해제하지 않는 대신 시내 11개 중·소형 택지를 개발하고 상업·준주거지역 용적률을 완화하는 방안으로 5만4000가구를 새로 짓겠다고 밝힌 상태다. 




고덕차량기지 전경/네이버블로그 송정석닷컴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단기간 내 5만가구를 넘게 공급할 수 있는 부지는 사실상 없는 상태다. 쪼개진 부지를 찾더라도 조성에만 2년 가까이 걸리는데다 각종 심의, 공사 일정 등을 감안하면 실제 공급에는 5년 넘게 소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서울시 내부적으로는 유휴철도부지의 활용안을 고심하고 있다. 단기간 내 공급은 불가능하지만 대부분 부지 규모가 큰 데다 도심권과 가까워 연계 개발까지 가능하다. 도심권 내 일반 유휴지보다 공공택지로서 더 적합한 이유로 그린벨트 훼손 등의 부작용도 사전 차단할 수 있다. 전문가들 역시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실수요층을 끌어들이기에 적합한 구조로 판단하고 있다. 




사업성 검토가 이뤄지는 사업지는 강일동에 위치한 고덕차량기지다. 규모만 26만2926㎡로 지난번 9·21 부동산대책에서 정부가 내놓은 송파구 옛 성동구치소 부지(7만8758㎡)보다 3배 넘게 크다. 우선 서울시는 차량기지 내 사용할 수 있는 부지의 범위를 살피고 경제성을 분석하기로 했다. 차량기지 자체는 스마트팩토리 형식으로 리모델링해 나머지 부지를 활용하겠다는 계산이다. 일부 차량기지는 지하로 옮기는 복개화 작업도 검토한다.


세부적으로는 유휴부지와 잔여 건축공간을 확인해 국내외 개발사례 등을 비교 분석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는 서울시의 '유휴철도부지의 도시계획적 관리방안'과 같은 관련 법령까지도 살필 예정이다. 


 




정비업계에서는 그린벨트를 대체할 규모가 큰 공공택지로 철도부지 외 대안이 많지 않은 만큼 나머지 차량기지에 대한 사업성 검토도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서울시에서 확보 가능한 유휴 철도부지는 37곳 정도다. ▲개화차량기지(37만9683㎡) ▲구로차량기지(25만3224㎡) ▲신내차량기지(19만140㎡) ▲창동차량기지(18만1819㎡) 등으로 이중 정합성 검토에 따라 '성숙'이나 '중도' 평가를 받은 사업지는 이미 개발 가이드라인이 잡혀있는 상태고 이를 제외한 '미흡' 평가지는 우선 대상에 오를 수 있다.이번 고덕차량기지 역시 미흡 평가지로 분류된 상태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중장기적인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사업지 검토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서울, 수도권 등 곳곳의 유휴부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정부와 협의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