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회사 아들에 넘기고 버젓이 자리에 오른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태양광 회사 아들에 넘기고 버젓이 자리에 오른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태양광업체 전화하니 

"최규성 전 국회의원 사무실입니다"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이 現대표

사임하던 날 아들은 사내이사로


"7조5000억 수상 태양광 추진 부적절" 지적

검찰, 형 최규호 8년 도피 도운 혐의 수사


그래서 그렇게 밀어 부쳤나?


   전국 저수지에 7조5000억원 규모의 수상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의 아들과 측근들이 Y태양광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지난달 22일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해 답변하고 있다.


최규성 사장은 농어촌공사 사장 취임 넉 달 전까지 이 회사 대표이사로 있었다. Y사의 대표이사 자리는 최 사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이 이어받아 재직 중이다. 대규모 태양광 사업을 밀어붙이는 최규성 사장을 향한 자기 거래 의혹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관련 업체들에 따르면, Y사는 지난 2016년 5월 10일 전력·통신 기기류 판매와 전기·건설 공사 수주 대행업, 건설 시행업 등을 목적으로 세워졌다. 초기 발행 주식은 1만주고, 자본금은 5000만원이었다. 당시 Y사 이름은 B주식회사였고, 등기 목적엔 '태양광 발전 사업'은 없었다. 최 사장은 B사의 사내 이사이자 대표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그런데 최 사장은 지난해 10월 19일 돌연 B사의 대표, 사내 이사에서 사임했다. 당시 지역에선 그가 농어촌공사 사장 자리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농어촌공사 전임 사장이던 정승씨가 취임한 지 1년밖에 안 됐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 임명된 인물이라 임기를 채우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던 때였다.




본지가 21일 등기부등본 등을 확인한 결과, 최 사장이 사임하던 날 아들 최모(38)씨가 사내 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법인명은 B사에서 Y사로 바꿨다. Y사 이름은 최규성 사장의 고향인 김제시 명덕동 Y마을에서 딴 것이다. Y사의 새로운 대표이사엔 최 사장의 측근 정모(69)씨가, 사내 이사엔 아들 최씨 외에도 윤모(40)씨가 등재됐다. 윤씨는 최규성 사장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비서를 지냈다. 한 사내 이사는 최규성 사장 아내 이경숙(65·전 국회의원)씨의 의원 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할 정도로 친분이 있는 사이다. 사내 이사 5명 대부분이 최 사장 측근인 것이다. 최 사장의 한 측근은 "최 사장이 2016년 4월 총선에서 떨어지고 노후 대비 차원에서 B회사를 설립했다"고 했다.


최 사장 측근들로 진용을 갖춘 Y사는 지난해 10월 23일 기존 사업에 태양광 발전업, 전기 발전업, 전기 판매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두 달 뒤엔 발행 주식을 6만주로 키우고 자본금도 3억원으로 늘리며 덩치를 키웠다. 한 회계사는 "가족과 측근들이 이사를 맡고 있는 전형적 가족 경영 형태로, 전문성을 지닌 기업으로 보기 어렵다"며 "등기부에 나와 있는 내용을 분석해 보면 유상증자를 통해 태양광 사업을 확장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Y사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지 4개월 만인 지난 2월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최 사장은 문재인 캠프 선거대책위원회 농어민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2년여 공백기를 거쳐 농어촌공사 사장으로 임명되자 지역에선 낙하산·보은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최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대규모 수상 태양광 사업에 속도를 냈다. 2022년까지 수상 태양광에 5조3000억여원, 육상 태양광에 2조1000억여원 등 총 7조4861억원을 투입해 전국에 태양광 발전소를 941곳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에너지 개발부'가 담당하던 재생에너지 사업을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로 승격하는 등 전담 부서를 하나에서 여섯으로 대폭 늘렸다.


최 사장은 저수지 전체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침도 바꿨다. 만수위 면적 10% 이내에만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었는데 이를 없애버린 것이다. 수상 태양광은 산림 훼손으로 인한 환경오염 없이 손쉽게 대규모 전기를 얻을 수 있다는 논리였다.


한국농어촌공사는 각 지역 본부와 지사의 경영 평가 항목에 '태양광 발전소를 확대하면 인센티브를 준다'는 내용까지 집어넣으며 사업을 독려했다. 이후 농어촌공사는 자신들이 관리하는 저수지에 전기 발전 사업을 하겠다며 무더기 허가 신청을 냈다. 전국 대형 저수지 3400여 곳 중 올해(지난 10월 말 기준)만 709곳(1743㎿)에서 신규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5년간 사업량의 8배에 달한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실제 설치 허가 건수는 단 한 건도 없다.


              최규성(68)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취임 직전 대표로 있던 전북 김제시 서암동 태양광 발전 관련 

               업체 '○○에너지'. 김제·완주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최 사장이 의원 시절 쓰던 사무실이다. 

               [사진 프레시안] 중앙일보

               edited by kcontents




최 사장은 최근엔 뇌물을 받고 도주해 8년간 도피 생활을 했던 친형 최규호 전 전북교육감을 도와준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최 사장의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 수색해 그의 휴대폰을 확보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 수사가 최 사장을 정조준하면서 그의 거취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농어촌공사의 한 관계자는 "최 사장과 관련된 좋지 않은 소식들이 언론에 나오면서 회사 분위기가 어수선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규성 사장의 한 측근은 "농어촌공사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Y사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라며 "이런 오해가 생겨 답답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Y사가 수주한 농어촌공사의 태양광 발전 사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는 최 사장의 해명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전주=김정엽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