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 단지 개발/대구 `1호선 월배차량기지' 이전 본격화


#1 구로구 고척동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 2200세대 단지 개발 '본격화'


10만5087㎡ 규모 복합사업개발 첫 삽


25~45층 주상복합 6개 동, 23~35층 아파트 5개 동, 

7191㎡ 공원, 쇼핑몰 등 조성


    구로구 고척동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가 2200세대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개발된다.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옛 영등포교도소(경인로 361, 고척동 100번지 일대) 부지 개발을 위한 착공식을 23일 열고 본격적으로 공사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조감도


고척동 옛 영등포교도소는 1949년 지어져 2011년 10월 구로구 천왕동으로 이전하기까지 62년 동안 서울 시내 유일 교정시설이었다. 


2011년5월 서울남부교정시설로 명칭 변경된 곳으로 김근태 전 민주당 고문, 긴급조치 1호 위반 사건의 피고인이었던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박종철 고문치사 은폐 조작사실을 알린 이부영 전 국회의원, 유시민 작가, 김지하 시인 등 많은 재야 운동가와 지식인들이 영등포교도소를 거쳐 가 민주화의 상징적 장소이기도 했다.


하지만 영등포교도소는 도시의 확장에 따라 주거환경과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전락했다. 일대에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면서 지역개발의 걸림돌로 인식, 주민들의 이전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구로구는 이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대체 부지 마련과 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 2007년 구로구와 법무부는 ‘구로구 내 천왕동으로 교정시설을 신축·이전하고 고척동 부지의 토지소유권을 이전한다’는 내용의 이전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구로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도 ‘천왕동 교정시설을 LH가 짓고 고척동 부지를 LH가 개발해 비용을 충당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이전협약 후에는 고도제한 완화 문제가 남아 있었다. 구로구는 수도방위사령부와 지속적 대화를 통해 2016년 1월 마침내 45층 높이(150m) 개발이 가능하도록 고도제한 완화 합의를 이끌어냈다. 


부동산 경기 악화와 내수 침체도 발목을 잡았다. LH는 민간 분양아파트 건설을 위해 2015년부터 토지매각을 추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분양주택 사업이 더 이상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2016년4월 국토교통부는 ‘맞춤형 주거지원을 통한 주거비 경감방안’을 통해 교정시설 부지를 토지 임대 방식의 뉴스테이(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으로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사업자 선정,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 환경영향평가, 교육환경평가,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교정시설이 천왕동 부지로 이전한 지 7년 만에 착공하게 됐다. 개발 공사는 2022년 6월 완료할 계획이다. 


착공이 완료되면 이 일대 10만5087㎡에는 25∼45층 6개 동 주상복합 건물과 23∼35층 5개 동 아파트가 들어서게 된다. 2200여 세대에 이르는 대규모 단지다. 쇼핑몰과 7191㎡ 규모의 공원도 만들어 진다. 


영등포 교도소 부지 뉴스테이 사업지 <사진=국토교통부>/뉴스핌

edited by kcontents




복합행정타운도 조성된다. 1650㎡ 부지에 건강생활지원센터, 도서관, 보육시설, 시설관리공단 등이 입주할 복합청사가 건립되고, 3,300㎡ 부지에는 구로세무서도 건축된다.


착공식은 23일 오전 10시30분 열린다. 행사에는 이성 구청장, 고척아이파크대한뉴스테이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관계자, 현대산업개발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행사는 추진경과 보고, 축사, 기념 시삽, 현장 시찰 등으로 진행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개발이 완료되면 단절된 도시기능이 회복되고 고척동이 구로구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상할 것”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오랜 바람이었던 교정시설 부지 개발 사업 추진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구로구 고척동 옛 영등포교도소 부지 2200세대 단지 개발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아시아경제]


#2 대구 `1호선 월배차량기지' 이전 본격화


동구 안심차량기지와 통합 방안 유력

공영개발 추진 가능성 높아


   1997년 대구 도시철도 1호선 개통과 함께 14만9천200여㎡ 규모로 조성된 월배차량기지는 2000년대 들어 월배 일대 택지개발이 본격화하면서 전동차 소음과 분진 등을 이유로 인근 주민들의 이전 요구가 빗발쳤다.


대구1호선 월배차량기지/대구일보

edited by kcontents




차량기지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섰고 초등학교도 설립되면서 학부모와 주민,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민원도 잦았다.


대구시도 해마다 이전 여부를 검토했지만 사업비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권영진 대구시장이 차량 기지 이전을 공약했고, 이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이달부터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탄 것으로 전해졌다.


이전지로는 애초 검토됐던 설화명곡역 인근보다는 동구 안심차량기지와 통합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안심기지는 월배기지보다 40% 가량 넓은 20만9천238㎡의 부지를 갖춰 추가 확장해야 할 부지가 넓지 않고, 이전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호선 차량기지 중 한 곳이 사라지지만, 이미 2호선과 3호선도 각각 문양과 칠곡 단일차량기지 체제로 운영하고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대구시는 보고있다.




차량기지 이전터는 지나치게 수익성 위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는 민간개발보다는 공영개발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도시공사나 도시철도공사 주도로 공영개발을 진행해 필요한 이전 사업비를 마련하고, 인근 주민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대구1호선 월배차량기지 위치도/UGN경북뉴스

edited by kcontents 




다만 유일하게 월배차량기지에만 갖추고 있는 중정비 공장의 이전 비용이 걸림돌이다. 현재 대구 도시철도 1, 2호선 중전철의 중정비가 가능한 곳은 월배차량기지가 유일하다. 2호선 문양차량기지에서는 경정비만 가능해 2호선 차량도 중정비가 필요하면 연결선로를 이용해 월배차량기지로 이동, 정비를 해왔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현실가능한 이전 방식과 사업성, 이전 최적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까지 시행 여부를 확정할 방침이다. 사업에 필요한 총 사업비는 3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략적인 추진 방향은 가닥이 잡혔고, 조사용역을 거쳐 사업을 구체화한 뒤 결과에 따라 본격 추진할 것"이라며 "주민과 도시철도 이용객 모두 불편을 겪지 않도록 부작용 없이 모든 기능을 이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김근우 기자 lakehouse51@msnet.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