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北, 불법무기 확산에 韓 차명계좌 활용"


[속보] "北, 불법무기 확산에 韓 차명계좌 활용"


브루스 벡톨(Bruce Bechtol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교수


한국 금융기관 차명계좌

한국인 명의 가짜 회사도 활용


[단독]

   북한이 중동·아프리카 지역으로의 불법무기 확산 과정에서 한국 금융기관의 차명계좌와 한국인 명의의 가짜 회사도 활용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한의 불법무기 확산과 밀거래 상황을 오랜 기간 추적해온 브루스 벡톨(사진) 미국 텍사스주 앤젤로주립대 교수는 13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중동·아프리카의 수많은 나라에 무기를 지속해서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각국 금융기관과 가짜회사(유령업체)를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브루스 벡톨 앤젤로주립대 교수




벡톨 교수는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모잠비크, 이집트, 레바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중동·아프리카·아시아 국가의 금융기관에 북한인이 실제 소유주인 현지인 명의의 차명계좌와 위장기업들이 있다”며 “한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고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말레이시아에만 북한과 연계된 유령회사가 최소 100곳이 넘고 싱가포르의 경우 최소 12개 은행에 북한과 관련된 차명계좌가 있다”며 “한국의 경우에는 그 누구도 이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기를 극도로 꺼리기 때문에 구체적 규모는 알지 못한다”고 언급을 피했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미 국방정보국(DIA) 정보분석관을 지낸 벡톨 교수는 “제재를 회피하는 북한 당국의 수법은 갈수록 교묘하고 정교해지고 있으며 거래처를 지속해서 다각화하고 있다”며 “뱀을 잡을 때 뱀의 머리를 쳐야 확실히 잡을 수 있고 북한 체제의 뱀의 머리는 (조선노동당) 39호실”이라고 강조했다. 벡톨 교수는 “김일성 주석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외화벌이를 통해 북한 체제의 통치자금을 확보해온 정권의 핵심기관인 39호실을 잡는 확실한 방법은 북한의 해외 무기 판매를 차단하는 것”이라고 했다.




벡톨 교수는 한국과 싱가포르처럼 미국 동맹국의 금융기관과 유령회사가 북한의 불법행위에 연루된 데 대해 미국 정부도 상당히 곤혹스러운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는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미국 정부는 당장 내일이라도 거래 중단 결정을 내릴 수는 있지만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바라지는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벡톨 교수는 수년간 자료조사 및 현지조사, 관련 정보기관 관계자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얼마 전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북한의 무력 확산’이라는 제목의 저서를 펴냈다. 새로 출간된 이 책에는 북한이 연간 불법무기 수출과 기술 지원 등으로 벌어들이는 외화수입이 30억달러에 달한다는 내용과 북한의 불법행위 수법 등이 포함돼 있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세계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