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검진 공복 몇 시간 해야 하나


건강 검진 공복 몇 시간 해야 하나


최소 금식시간 8시간 

대부분 12시간 정도 금식


물 한 모금이라도 먹으면 검사결과 달라져


   건강검진을 앞두고 반드시 지켜야 할 것 중 한 가지가 금식이다. 보통 검진 전 저녁 9시나 10시 이후 물도 마시지 않는 금식을 시작해 10~12시간 지속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검진하기 위한 최소한의 금식시간은 8시간 이상이며 대부분 12시간 정도 금식하고 검사받게 된다.


 

잡학다식

edited by kcontents




건강검진 전 금식하는 이유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수치 때문이다. 혈당이나 지질혈증에 관한 검사는 식사상태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음식물이나 가벼운 물 한 모금이라도 먹은 후 혈액을 검사하게 되면 검사결과가 달라져 당뇨나 고지혈증 판정을 받을 수도 있다.


공복의 최소시간을 8시간 이상으로 정한 데는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의 소화시간 때문이다. 담낭과 위는 음식물이 들어왔을 때 소화효소를 분비하기 위해 수축하는데 이 수축의 원인이 담낭의 병적 요인 때문인지 소화를 위한 효소분비인지 명확하게 구별해야 하기 때문이다.


복부초음파를 하거나 내시경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카메라로 위 속을 들여다보기 때문에 위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위벽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다. 음식물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은 6시간이지만 대장으로 내려가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최소 8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8시간 이상으로 정해놓은 것이다. 


은평구

edited by kcontents


또 위내시경을 하기 전에는 물도 마시지 않아야 한다. 내시경할 때 카메라로 몸속을 보게 되는데 물이 빛의 반사나 굴절을 일으켜 정확한 위 상태를 보기 어렵게 하거나 위에 남아있는 물이 기도 쪽으로 역류할 위험도 있다. 따라서 음식물은 물론이고 물, 커피나 우유, 주스 등의 색깔이 있는 음료는 한 모금도 마셔서는 안 된다. 




특히 당뇨는 공복 8시간을 기준으로 당뇨를 판정할 수 있는 수치가 정해져 있다. 8시간 이상 공복 시 혈당이 126 이상이면 당뇨판정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전날 8~12시간의 금식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만약 실수로 음식물을 먹었거나 물을 한 모금이라도 마셨다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를 위해 건강검진을 다음으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향신문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401101711532#csidx6ce60ba45b3b7ad85a5970a78b231bf 

케이콘텐츠

댓글()